보승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경군(京軍)과 주현군(州縣軍)을 구성한 단위부대.
목차
정의
고려시대 경군(京軍)과 주현군(州縣軍)을 구성한 단위부대.
내용

보승은 경군의 6위(六衛) 중에서 좌우위(左右衛)에 10령(領: 1령은 1,000명), 신호위(神虎衛)에 5령, 흥위위(興威衛)에 7령이 소속되어 있어 도합 22령에 22,000명이 배치되어 있었다. 좌우위·신호위·흥위위는 경군의 3위라 불렸던 부대로서 개경수비는 물론 변방수비 임무까지 담당했던 경군의 핵심 주력부대였다. 지방의 주현군에도 약 8,601명이 배치되어 있었다.

보승은 보통 정용(精勇)과 함께 일컬어진다. 고려시대의 군사제도 연구는 부병제(府兵制)와 군반씨족제(軍班氏族制) 설로 나뉘어 있는데, 각각의 입장에 따라 보승·정용을 달리 해석하기도 한다. 부병제설에서는 지방의 정용·보승이 중앙으로 번상(番上)하면 중앙군이 되고, 하번(下番)하면 지방의 정용·보승이 된다고 한다. 반면 군반씨족제설에서는 중앙군과 지방군의 숫자가 일치하지 않는 점에 주목하여, 중앙군은 군반씨족에서 충원되고, 주현군은 일반 농민에서 충원되었다고 한다. 즉 이 두 가지 설은 경군과 주현군의 보승과 정용을 별개의 군대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명칭이 같은 것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보승은 군인이었지만, 무신집권기에는 관선(官船) 건조에 동원되는 등 노역에도 동원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전기 군제연구』(홍원기, 혜안, 2001)
『고려군제사』(육군본부군사연구실, 육군본부, 1983)
『고려병제사연구』(이기백, 일조각, 1968)
「고려전기 보승·정용군의 성격과 지방군 구성에 대한 재검토」(최종석,『역사와 담론』58, 2011)
「고려전기의 보승군과 정용군」(정경현,『한국사연구』81, 1993)
「고려전기의 군역제-보승·정용을 중심으로-」(이혜옥,『국사관논총』46, 1993)
집필자
신안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