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궁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 강감찬의 아버지이자 금주 일대의 토착세력으로, 고려 태조 왕건을 섬겼던 호족 · 공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금천(衿川)|진주(晉州)
출생지
시흥군(始興郡)
주요 관직
삼한벽상공신
관련 사건
미상
정의
고려 전기, 강감찬의 아버지이자 금주 일대의 토착세력으로, 고려 태조 왕건을 섬겼던 호족 · 공신.
개설

본관은 금천(衿川, 고려 전기의 衿州) 혹은 진주(晉州). 출신지는 금주(衿州). 4대조는 강여청(姜餘淸)이며, 아들은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낸 강감찬(姜邯贊)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고려사(高麗史)』 열전(列傳) 강감찬전을 보면, 강감찬의 5대조 강여청이 신라로부터 와서 시흥군(始興郡) 즉 금주(衿州)에서 살았다고 되어 있다. 이는 강궁진(姜弓珍)의 탄생지가 금주임을 알 수 있게 한다. 강궁진은 금주 일대의 토호였으며 고려 태조 왕건을 섬겨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이 되었다. 강궁진이 삼한벽상공신에 책봉되었다는 것은 고려 건국 혹은 후삼국 통일전쟁에서 세운 공로에서 기인한다. 이 이외의 행적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인헌공파가승보(仁憲公派家乘譜)』
『나말려초의 호족과 사회변동연구』(김갑동,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출판부, 1990)
「고려태조 왕건의 세력실태에 관한 고찰」(채수환, 『동서사학』5, 1999)
「후삼국시대 지배세력의 성관분석」(이수건, 『대구사학』10, 1976)
집필자
신안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