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에, 진봉사로서 요의 천흥절을 하례하기 위해 파견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진봉사
목차
정의
고려 전기에, 진봉사로서 요의 천흥절을 하례하기 위해 파견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가계와 출신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1115년(예종 10) 10월 진봉사(進奉使)로서 요(遼)의 천흥절(天興節)을 하례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이때 절일사(節日使) 윤언순(尹彦純), 하정사(賀正使) 이덕윤(李德允) 등이 함께 갔다.

당시 금(金)이 요에 전쟁을 일으켜 요나라로 통하는 도로가 두절되었다. 또한 요나라의 발해유민 출신 고영창(高永昌)이 본국을 배반하고 동경(東京: 遼陽)을 근거지로 삼아 대발해국(大渤海國)을 세웠다. 서방 등은 고영창에게 구금당하고 그의 협박에 못 이겨 고려의 국서를 고영창에게 바치고 황제로 받들었다.

한편, 서방 등의 귀국이 늦어지자 고려에서는 그 이듬해 윤정월에 비서교서랑(秘書校書郎) 정양직(鄭良稷)을 보내어 그 사정을 알아오게 하였다. 1116년(예종 11) 3월 귀국한 뒤에 서방은 국서를 고영창에게 바친 일로 인하여 탄핵을 받았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발해 유민사 연구』(이효형, 혜안, 2007)
『고려시대 대외관계사 연구』(김위현, 경인문화사, 2004)
『고려 예종대 정치세력 연구』(김병인, 경인문화사, 2003)
「11세기 후반∼12세기 초 고려·요 외교관계와 불경교류」(김영미, 『역사와현실』43, 2002)
집필자
신안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