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재 ()

고려시대사
인물
1258년(고종 45), 무오정변(戊午政變)에 참여하여 위사보좌공신(衛社輔佐功臣)에 이어 위사공신(衛社功臣)에 책록된 무신.
이칭
개명
김주(金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268년(원종 9)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저서
미상
주요 작품
미상
주요 관직
전전승지동정(殿前承旨同正)|동지추밀원사(同知樞密院事)
관련 사건
무오정변(戊午政變, 1258)
내용 요약

김용재는 1258년(고종 45) 무오정변(戊午政變)에 참여하여 위사보좌공신(衛社輔佐功臣)을 거처 위사공신(衛社功臣)에 책록된 무신이다. 무오정변은 김인준(金仁俊)과 유경(柳璥) 등을 중심으로 최씨 무신 정권의 4대 집정자 최의(崔竩)를 제거하여 왕정복고를 이룬 정변을 가리킨다. 김용재는 김준의 아들이며, 전전승지동정(殿前承旨同正)으로 정변에 참여였다. 이후 김주(金柱)로 개명하고서 김준 집권기에 권력을 남용하다가 임연(林衍) 등의 무진정변 때 제거되었다.

정의
1258년(고종 45), 무오정변(戊午政變)에 참여하여 위사보좌공신(衛社輔佐功臣)에 이어 위사공신(衛社功臣)에 책록된 무신.
가계 및 인적사항

출신지는 미상이다. 할아버지는 최충헌(崔忠獻)주1인 김윤성(金允成)이고 아버지는 무신 집권자 김인준(金仁俊, 김준(金俊)으로 개명)이며, 숙부는 김승준(金承俊)이다.

주요 활동

김용재는 김준의 둘째 아들로서 최씨 무신 정권(崔氏武臣政權) 때 궁중의 각종 잡역(雜役)을 담당하는 무산계(武散階)의 하나인 정9품의 전전승지동정(殿前承旨同正)에 임명되었다. 1258년(고종 45) 3월에 아버지인 별장(別將) 김준과 대사성(大司成) 유경(柳璥) 등이 중심이 되어 최씨 무신 정권을 붕괴시킨 무오정변(戊午政變)에 참여하였다. 무오정변은 최의(崔竩) 정권의 정치 · 경제적 실정에 불만을 품은 여러 정치 세력이 결집하여 4대 집정자인 최의를 죽이고 왕정복고를 이룩했던 사건을 말한다.

이때 김용재의 형인 김대재(金大材), 아우인 김식재(金植材) 등도 같은 전전승지동정으로 함께 참여하여 공로를 세웠다. 같은 해 4월에 유경 · 김준 · 박희실 등이 위사공신(衛社功臣)에 책봉된 후, 같은 해 7월에 김용재는 차송우(車松祐) 등과 함께 위사보좌공신(衛社輔佐功臣, 공력보좌공신(同力輔佐功臣)) 19인(혹은 20인)에 책록되었다. 이어서 1260년(원종 원년) 6월에 위사공신 13인에 포함됨으로써 위사보좌공신에서 위사공신으로 승격되는 영예를 누렸다.

이후 김주(金柱)로 개명하였고, 누차 승진하여 동지추밀원사(同知樞密院事)에 임명되었다. 1268년(원종 9) 12월에 국왕 원종(元宗)의 밀명에 따라 낭장(郎將) 강윤소(康允紹),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 임연(林衍) 등이 김준을 암살한 후, 야별초(夜別抄)를 보내 김준의 여러 아들과 그 일당들을 체포하려 하였다. 이때 김주가 도방(都房)의 군사를 규합하여 저항하다가 원종의 명을 받은 박성대(朴成大)에 의해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상훈과 추모

1258년 7월 위사보좌공신에 이어 1260년 6월 위사공신 13인에 책록되었고, 2년 후인 1262년(원종 3) 10월에 공신당(功臣堂)의 벽상(壁上)에 주2이 그려졌다. 1268년(원종 9) 12월에 아버지 김준이 피살된 후 벽상공신(壁上功臣) 호칭이 삭제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상서도관첩(尙書都官貼)」(『문화유씨가정보(文化柳氏嘉靖譜)』)

단행본

강재광, 『몽고침입에 대한 최씨정권의 외교적 대응』(경인문화사, 2011)
김당택, 『고려의 무인정권』(국학자료원, 1999)
홍승기 편, 『고려무인정권연구』(서강대출판부, 1995)

논문

강재광, 「김준세력의 형성과 김준정권의 삼별초 개편: 고려무인집권기 김준정권 연구(一)」(『한국중세사연구』 36, 한국중세사학회, 2013)
강재광, 「최씨가 가노출신 정치인의 역할과 무오정변의 성격」(『한국사연구』 127, 한국사연구회, 2004)
정수아, 「김준세력의 형성과 그 향배: 최씨무인정권의 붕괴와 관련하여」(『동아연구』 6,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1985)
허흥식, 「1262년 상서도관첩의 분석」(『한국학보』 27·29, 일지사, 1982)
野澤佳美, 「金俊の政變について」(『史正』 12, 1982)
주석
주1

‘가내 노비’를 줄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그림의 모양이나 형태. 우리말샘

집필자
신안식(가톨릭대학교 연구교수, 고려시대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