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진 ()

목차
고대사
지명
신라시대의 군사 행정구역.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군사 행정구역.
내용

북방민을 방어하기 위하여 북쪽 변경에 설치하였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658년(태종무열왕 5) 3월에 태종무열왕이 하슬라(何瑟羅: 지금의 강릉) 땅이 말갈과 연접하여 백성이 편안하지 못함을 이유로 이곳에 설치되었던 북소경(北小京)을 폐하여 주(州)로 삼고 도독(都督)을 두어 지키게 하였으며, 실직(悉直: 지금의 강원도 삼척)으로 북진을 삼았다고 한다.

즉 태종무열왕대의 북진은 말갈을 방어하기 위하여 동북해안의 요새지인 실직에 설치되었다. 그뒤의 북진에 관해서는 886년(헌강왕 12) 봄에 북진에서 조정에 보고하기를 “적국인(狄國人)이 진(鎭)에 들어와 보로국(寶露國)이 흑수국인(黑水國人)과 함께 신라에 화통하겠다고 쓴 판자 조각을 나뭇가지에 걸어놓고 갔으므로 그것을 취하여 바친다”는 기록이 있다.

이때의 북진은 당시 신라 동북국경의 요지인 삭정군(朔庭郡: 지금의 함경남도 안변)에 설치된 듯하다. 그러므로 신라의 북진은 북쪽 국경의 변경에 따라 설치된 지역이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북진뿐만 아니라 패강진(浿江鎭)·청해진(淸海鎭)·당성진(唐城鎭)·혈구진(穴口鎭) 등의 진을 일정한 지역 혹은 방면에 설치하여 군사적 방어의 중심지로 삼았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통일신라기의 북진과 군사적 위상」(이문기, 『황종동교수정년기념사학논총』, 1994)
「고려 태조시의 진」(이기백,『역사학보』10, 1958)
집필자
권덕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