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행(加行)은 방편(方便)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사도가행은 전법관정(傳法灌頂)에 앞서서 행하는 4종의 행법을 말한다. 사도(四度)의 ‘度’는 득도(得度)의 ‘度’와 동일한 의미로서, 생사를 넘어 열반에 이른다는 의미를 지닌다.
사도가행은 밀교(密敎)의 십팔도(十八道), 금강계(金剛界), 태장계(胎藏界), 호마(護摩)의 행법을 말한다. 이 밖에 밀의(密儀)의 유파에 따라 십팔도에 이어 부동법(不動法)을 행하는 등 그 차례나 구성이 차이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행법은 밀교가 성행하였던 고려시대에만 행하여졌을 뿐 조선시대 이후에는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현재 일본 진언종(眞言宗)에서는 사도가행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