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목도 ()

목차
자연지리
지명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있었던 섬.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있었던 섬.
내용

동경 126°28′, 북위 37°28′에 위치한다. 인천에서 서쪽으로 12㎞ 지점, 영종도와 용유도의 중간에 있던 작은 섬이었다. 면적은 4.74㎢이고, 해안선 길이는 12.5㎞이었다. 삼목은 한자어의 의미로 '나무 세그루’를 의미하지만, ‘물이 드나드는 길목’이라는 유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즉 섬 주변의 물길이 세 갈래였음을 의미한다.

섬 전체가 Y자형으로 북부에 구릉지(최고 높이 144m)가 발달하고, 섬의 허리 부분은 낮고 평평하여 취락이 분포하였다. 해안에는 넓은 개펄이 펼쳐져 있었으며, 대규모의 염전이 있었다. 인천국제공항을 영종도에 건설하면서 섬의 일부를 깎아 간석지를 매립하면서, 영종도·용유도·삼목도는 서로 연결되었다. 북쪽에 신도로 가는 배의 선착장이 위치해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지』지방편Ⅰ(건설부 국립지리원, 1984)
『한국지명요람』(건설부 국립지리원, 1983)
『도서지』(내무부, 1973)
집필자
김주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