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항안 ()

목차
근대사
문헌
1906년부터 1907년까지 외부아과 삼화항감리서 사이에 오고간 문서를 모아 엮은 관찬서.
목차
정의
1906년부터 1907년까지 외부아과 삼화항감리서 사이에 오고간 문서를 모아 엮은 관찬서.
내용

1책. 국한문혼용 필사본.

삼화항은 지금의 평안남도 남포로서 1897년에 개항되었고, 개항과 함께 외부아문에 소속되어 개항장의 사무를 관리하는 감리서가 설치되었다.

이 책은 외부아문과 감리서 사이에 오고간 보고·훈령 등을 구분하지 않고 날짜순으로 묶은 것으로, 개항장 및 조계문제, 감리서관리의 봉급 및 경비문제, 관세 등 각종 세금의 징수문제, 외국인사무문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1897∼1905년에 외부아문과 삼화항감리서 사이에 오고간 보고와 훈령을 구분하여 묶은 6책의 『삼화항보첩』과 함께 당시 삼화항감리서의 조직·업무와 삼화항개항장의 현황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각사등록(各司謄錄)』38, 평안도편 10(국사편찬위원회, 1989)
집필자
이윤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