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국가산업단지 ()

목차
산업
지명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삼봉리와 고대면 성산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는 국가산업단지.
목차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삼봉리와 고대면 성산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는 국가산업단지.
내용

인구와 산업의 수도권 집중을 억제하고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의 기반 강화와 낙후 지역을 개발할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본 단지는 충청남도의 아산만에 고대·부곡 단지가 조성되고 대산 지구에 현대·삼성정유공장과 석유화학 단지가 가동 중에 있으므로 이들을 연결하는 공업지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그 중간에 위치한 석문면 일대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 개발하게 된 것이다. 1991년 12월에 국가공업단지로 지정된 석문국가산업단지는 1992년 1월 충청남도를 사업 시행자로 지정하였다.

1994년 9월에 건설부의 승인을 받아 2001년을 완공 목표로 공사가 추진 중에 있다. 단지 규모는 공장 용지 6,966천㎡와 공공시설 용지 3,905천㎡를 합쳐 총 1만 871천㎡로 조성될 계획이다. 개별 업체의 입주는 2001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입주 가능 업종은 수송용 기계, 정밀화학, 조립금속, 일반기계, 섬유, 기타 제조업 등과 입주 기업체의 지원에 필요한 사업이다.

기초 무기화합물 제조업, 염료 및 기타 착색제 제조업, 요업용 유약 및 관련제품 제조업, 도금업 등은 입주가 제한되어 있다. 입주 업체에는 취득세, 등록세의 면제와 재산세, 종합토지세의 감면 등 세제 혜택과 금융 지원의 혜택을 주고 있다. 단지 지원 시설로는 공업용수 128천t/일, 전력 22만 6,000㎾, 통신 시설 10만 회선과 일일 처리 능력 132천t 규모의 폐수종말처리장이 건설될 예정이다.

본 국가산업단지는 30㎞ 거리의 안성인터체인지에서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고 서해안고속도로와는 안중인터체인지를 통해 직접 연결될 수 있다. 그러나 철도와 항공, 항만의 접근은 다소 불리하여 천안역은 80㎞, 청주국제공항은 130㎞ 떨어져 있고 아산항과는 30㎞ 거리에 위치해 있어서 입지 여건은 다소 불리하다.

그러나 충청남도의 서북부 지역에 위치한 임해산업단지로 중국과는 최단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역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70㎞의 거리에 위치하여 업체의 이전 확장이 용이한 지역이다.

또한 서해안고속도로와 석문전용항 등이 건설되면 육로 및 해운 수송이 원활하게 될 것이며, 산업단지의 조성과 더불어 계획 중인 37만여 평의 주거 단지가 개발되면 고용 증대와 함께 지역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산업입지센터』(대한상공회의소, 1998)
『한국의 공업단지』(유영휘, 1998)
『한국산업단지총람』(한국산업단지공단, 1997)
집필자
박양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