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

목차
산업
물품
전동기를 이용하여 회전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키는 도구.
목차
정의
전동기를 이용하여 회전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키는 도구.
내용

주로 더운 여름에 시원함을 느끼기 위하여 사용되며, 공기가 탁한 곳에서 공기순환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선풍기의 종류는 그 모양과 용도에 따라 탁상용·좌석용·벽걸이용·천장용 등이 있다. 선풍기의 날개는 3개부터 5개까지 붙여 사용하고 있다.

최초의 선풍기는 1600년대에 서양에서 고안 발명되었으며 이것은 추를 이용한 커다란 부채를 움직이는 것과 비슷하였다. 1900년대에 전기를 이용한 선풍기가 개발되었고, 모터의 개발과 재질의 발명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저소음형 프라스틱 선풍기가 생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에 외국제품을 모방하여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이듬해에 국산화에 성공하여 순수 국산부품으로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 뒤,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대중화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부터 수출이 시작되었다.

현재 생산되는 종류에는 일반 기계식인 스위치만 부착이 되어 있는 것과 타이머를 추가 부착하여 일정 시간 경과 후 전기가 차단되는 방식이 있고,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식 제품을 만들어 모든 기능을 터치식으로 만들었으며, 나아가서 리모콘형 선풍기도 생산되고 있다.

그리고 바람의 세기도 자유 조절하는 것과 취침을 위한 자연풍과 대류를 겸할 수 있는 역풍 기능이 있는 것도 있다. 또한 선풍기 사용이 여름인 것을 감안하여 전자모기향이 붙은 겸용 선풍기도 생산되고 있다.

현재 가전제품 중 가정집에 방마다 있을 정도로 보급률이 130%로 가장 높으며 최초 수출품이 선풍기라고 하듯이 선풍기의 발전은 제일 먼저 세계수준을 넘어 선진국 수준임을 자부하고 있다. 선풍기의 수출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총생산품 중 수출량이 80%를 넘어선 적도 있다.

그러나 보급률이 높아 수요가 줄어들고 생활의 발전과 에어컨의 발명으로 선풍기는 점차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머지않아 선풍기에의 의존도가 에어컨으로 대체될 것으로 본다.

한때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에어컨 보다 선풍기가 각광을 받아 수요가 급증하기도 하였고 요즘에는 특수용도에 사용되는 특수용과 단기능에 적합한 목적용 선풍기가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