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봉틀 (틀)

목차
관련 정보
재봉틀
재봉틀
산업
물품
유용한 용품을 만들기 위하여 바늘에 실을 꿰어 천 · 가죽 · 종이 등을 짓거나 꿰매는 기계.
목차
정의
유용한 용품을 만들기 위하여 바늘에 실을 꿰어 천 · 가죽 · 종이 등을 짓거나 꿰매는 기계.
내용

시대가 변화했어도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세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도 ‘의·식·주’하고 답할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의’가 으뜸으로 나선 것을 보면 인간에게는 옷이 가장 중요한 수단인 것 같다.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동물의 뼈를 이용하여 지금의 바늘에 해당하는 골침을 만들어 동물가죽을 소재로 하여 옷을 지어 입었고 오늘날에 이르러 기계적인 재봉틀의 탄생을 가져왔다.

이러한 기계적인 재봉틀의 등장은 대량생산방식의 봉제산업을 태동시켰고 인간의 생활·관습·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일등 공신이 되었으며 인간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재봉틀은 바늘에 실을 꿰어 천·가죽·종이 등을 짓거나 꿰매어 인간에게 필요한 의류·신발·완구 등 생활용품을 만들기 위한 기계로서 봉제기계 가운데 가장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고 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재봉틀은 17세기경부터 영국인·독일인 등이 손바느질에 대신할 기계의 제작을 시도하였으나 실패를 거듭하다가 1790년 영국인 토마스 센트(Saint,T.)가 원시적인 재봉기를 발명하여 기계화를 최초로 시도하였다고 한다.

그 뒤, 1834년 미국인 헌트(Hunt,W.) 및 1845년하우(Howe,E.)가 선단(先端)에 바늘귀가 있는 두 개의 바늘로 바느질하는 방법을 발명하였다. 이 원리에 의하여 정교한 재봉틀이 발명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재봉틀은 사용 주체에 따라 자급자족형인 가정용 재봉틀과 대량생산형인 공업용 재봉틀로 양분되어 발전을 거듭하였다.

산업혁명 이후의 개량생산·대량소비 성향에 힙입어 기술의 발전은 공업용 재봉틀 위주로 주도되었고, 봉제공정별·기능별 전용재봉기로 기술개발 및 개선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1938년 최초로 외국 재봉틀을 도입하여 이용해오다가 1950년대 후반 자체개발에 착수하여 1966년 최초의 국산품이 생산되었으며, 오늘날 기계·전기·전자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품질이 국제수준으로 향상되어 아프리카·중동·미주지역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용 재봉틀을 전동화함으로써 사용을 더욱 간편하게 하였고, 자동실꿰기장치, 두 겹의 천을 박을 때 윗면의 천이 밀려나지 않고 정확히 박아지도록 하는 이중톱니바퀴장치 등의 애로점 해결과 아울러 공업용 재봉틀의 오비록·인터록·자수 등 다양한 기능을 가정용 재봉틀에 접목하여 고기능화함으로써 보급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재봉틀의 보급 현황을 시대별로 보면, 의복의 기성복화가 정착되기 전단계인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손재봉틀과 발재봉틀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각 가정의 생활필수품으로서 이용빈도가 높았다.

1980년도에는 모든 체형의 사람에게 맞는 옷이 대량생산되었고, 세탁 때에도 물빨래가 가능해지자, 사용 시의 번거로움으로 인하여 그 이용률이 저조해졌고 판매량도 감소하였다.

그러나 1986년 아시안게임 및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문화·생활 수준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전기보급률의 향상으로 1990년도에는 사용이 보다 편리하고 재봉기의 본래 기능인 두 겹의 직물을 바느질하는 본봉(本縫) 기능 외에 직물 절단부 및 바지 또는 소매 끝단의 풀림방지를 위한 오비록·인터록·감침 등의 기능, 단추구멍을 만들기 위한 단추구멍 재봉 기능, 여러 가지 색상의 실을 이용하여 다양한 무늬를 수놓는 자수 기능 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전동식 재봉틀이 개발보급되면서 1960에서 1970년대 못지 않은 호황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국내 재봉틀의 품질향상으로 1991년까지 기술열세에 의해 만성적인 무역수지 적자에 허덕였던 재봉틀 산업이 1992년 이후 내년 8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과 5000만 달러 이상의 흑자를 이루는 효자산업으로 바뀌었다.

오늘날의 봉제산업이 대량생산 패턴에서 소량 다품종 생산형태로 변화하고 가정에서의 봉제관련 취미생활의 보편화 및 패션의 다양화 추세로 앞으로도 재봉틀의 기술발전은 가정용은 사용편리성·다양한 기능성의 집약화 위주로 성장이 예견되고, 공업용은 고속화·공정의 유연화·고기능화·전용성 등에 초점을 맞춰 반전될 것이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