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의 비애 ()

목차
관련 정보
소년의 비애
소년의 비애
현대문학
작품
이광수(李光洙)가 지은 단편소설.
정의
이광수(李光洙)가 지은 단편소설.
개설

1917년 1월 10일 동경 유학 당시 기숙사에서 쓴 작품으로 1917년 6월에 발행된 『청춘(靑春)』 8호에 발표되었다. 이광수의 초기 단편들과 마찬가지로 한문 혼용의 문장을 사용하였다. 이때 작자의 나이는 26세로 창작 활동이 가장 왕성하였다. 작자는 그 자신이 단편의 창작에 재주가 없음을 한탄하고, 다만 단편을 장편 구성의 재료로서 습작한 것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내용

18세의 감정적이고 다혈질인 문학청년 문호(文浩)는 사촌 누이동생인 16세의 문학소녀 난수(蘭秀)에게 애정을 느낀다. 그런데 난수는 부모의 뜻에 따라 15세 되는 양가의 자제와 약혼을 한다. 문호는 이 소식을 듣고 백방으로 말렸으나 아버지와 작은아버지가 듣지 않자, 돈을 구하여 난수에게 서울로 함께 도주할 것을 권하였으나 난수는 응하지 않았다.

이로부터 2년 뒤, 동경 유학에서 돌아온 문호는 난수가 맞아주지 않아 3년 전에 느꼈던 즐거움이 사라졌음을 새삼 아쉬워한다. 이미 혼인하여 어린아이의 아버지가 된 문호는 사촌 문해(文海)와 자기의 턱에 난 수염을 보며 “흥, 우리도 벌써 아버질세그려. 소년의 천국은 영원히 지나갔네그려.” 하고 웃으면서 눈에는 눈물이 괸다. 대단원에서는 아름답고 애달픈 추억 때문에 소년시절을 못내 아쉬워하는 무상감이 깃들여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의 소재는 일본 작가 구니키다(國木田獨芳)의 「소년(少年)의 비애(悲哀)」에서 택하였다는 주장과 작가의 경험 세계에서 취하였다는 주장이 있다. 주제는 그 비애의 원인이 시적 서정과 자연관에서 오는 향수보다는 자녀 중심의 사회 개량 의식이 완고한 부모의 인습에 의하여 좌절된 것이기 때문에 비애를 느낀다는 교화적 계몽성에 있다.

이 작품은 작자의 초기 습작기의 작품이므로 성격 묘사와 심리 묘사가 미약하나 구성과 형식은 당시의 작품으로서는 발전된 것이었다. 이 작품은 본격적인 단편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서술시점·서술상황에 대한 배려는 단순하지만 선구적이고 특이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소년(少年)의 비애고(悲哀考)」(안승덕, 『국어국문학』77, 1978)
「춘원(春園)의 소년(少年)의 비애연구(悲哀硏究)」(송백헌, 『대전공업전문학교논문집』3, 1968)
「춘원(春園)의 초기작품고(初期作品考)」(송민호, 『현대문학』81, 196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