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시 ()

목차
고대사
인물
초기국가시대 삼한의 소국으로 추정되는 염사의 군장.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초기국가시대 삼한의 소국으로 추정되는 염사의 군장.
내용

서기 44년에 낙랑군에 조공하고 염사읍(廉斯邑)의 읍군(邑君)으로 봉해졌다 한다. 그는 왕망(王莽) 지황연간(地皇年間, 20∼22)에 진한에 잡혀 있던 한인(漢人) 포로들을 낙랑군에 되돌아가게 해준 공로로 낙랑군 당국으로부터 관책(冠幘 : 관직자가 쓰는 모자)과 전택(田宅)을 받았다고 하는 염사치(廉斯鑡)와 같은 인물이거나 또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인물로 간주된다.

염사치는 염사읍의 ‘치’, 즉 염사읍의 수장(首長)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염사는 지금의 충청남도 서산시 정미면 또는 경상남도 김해지방 등으로 추정되기도 하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삼한사회에 있어서 읍군은 각 소국(小國) 단위의 지배자급에게 주어졌던 칭호였을 것이다. 관작을 줄 때에는 의책(衣幘 : 옷과 모자)과 인수(印綬 : 인장)를 함께 주었으며, 이러한 관작의 수수관계는 정치적인 지배관계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물품의 교역통로와 교역권을 공식적으로 확보한다는 경제적인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후한서(後漢書)』
『삼국지(三國志)』
『한국고대(韓國古代)의 생산(生産)과 교역(交易)』(이현혜, 일주각, 1998)
「삼한문제(三韓問題)의 신고찰(新考察)」 1(이병도, 『진단학보(震檀學報)』 1, 1934;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 박영사, 1976)
「염사치설화고(廉斯鑡說話考)」(정중환, 『대구사학(大丘史學)』 7·8합집(合輯), 1973)
집필자
이현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