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

목차
민간신앙
개념
주신을 따라다니는 여러 종류의 귀신. 수부 · 수배.
이칭
이칭
수부, 수배(隨陪)
목차
정의
주신을 따라다니는 여러 종류의 귀신. 수부 · 수배.
내용

‘수부’라고도 하며 한자어로 ‘수배(隨陪)’라고 표기되기도 한다. 서울·경기지역의 옛 재수굿에서는 굿의 본거리를 모두 놀고 난 다음, 뒷전거리에서 다른 여러 잡귀잡신과 함께 수비를 반드시 쳐들고 놀렸다.

수비는 또한 굿 첫머리에 굿판의 정화를 위하여 진행되는 부정(不淨) 제차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수비의 종류와 규모를 1930년대 오산(烏山) 박수 이종만(李鍾萬)의 뒷전(마당굿)무가를 통하여 살펴보면 “상청(上廳) 서른여덟 수비/중청(中廳) 스물여덟 수비/하청(下廳)은 열여덟 수비/우중간(右中間) 남(男) 수비/좌중간(左中間) 여(女) 수비/벼루 잡던 수비, 책 잡던 수비/군웅왕신(軍雄王神) 수비/손신별성[客神別星] 수비/해산영산(解産靈山)에 간 수비/수살영산(水殺靈山)에 간 수비/먼 길 객사(客死) 수비/언덕 아래 낙상(落傷) 수비/염병질병에 돌아간 수비/쥐통객사에 간 수비/고뿔감기에 간 수비/열삼애삼에 간 수비/여러 각 항 수비들아, 많이 먹고 네 가거라.” 하였다.

이 수비무가에는 17종류의 수비가 나오고 그 죽음의 형태도 8가지로 드러나 있다. 충청도 부여지역 축원굿의 마지막거리인 수부굿도 이들 수비를 놀리기 위한 거리이다.

참고문헌

「잡귀잡신풀이」(조흥윤, 『문화예술』12-102,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5)
『한국무속가집(韓國巫歌集)Ⅰ』(김태곤, 집문당, 1971)
『朝鮮巫俗の硏究 上』(赤松智城·秋葉隆, 京城大阪屋號書店, 1937)
집필자
조흥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