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묘 ()

목차
관련 정보
관성묘
관성묘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중구에 있는 중국 도교계통의 신령인 관운장을 모시는 사당. 사묘. 시도민속문화재.
이칭
이칭
서울장충동관성묘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민속문화재(1974년 01월 15일 지정)
소재지
서울 중구 동호로30길 2 (장충동2가)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중구에 있는 중국 도교계통의 신령인 관운장을 모시는 사당. 사묘.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74년 서울특별시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중국 도교계통의 신령인 관운장(關雲長)을 모신다. 조선조말 엄비(嚴妃)에 의하여 세워졌다고 전하지만 그 건립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이 묘가 있는 부근에는 원래 남영(南營)이 있었으므로 남영 관하의 관성묘이었으리라는 추측도 있다. 당은 16평의 기와건물로 내부에는 관운장부부가 조상의 형태로, 그리고 산신령의 무신도가 모셔져 있다. 한때 굿당으로 무당과 단골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나 요즈음은 별로 굿을 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서울의 문화재』(서울특별시, 198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조흥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