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부인회 (Siberia )

목차
근대사
단체
1910년대 교민의 애국심을 고취할 목적으로 연해주 해삼위(海蔘威, 블라디보스토크)의 신한촌(新韓村)에서 조직된 여성단체.
이칭
이칭
부인독립회(婦人獨立會)
목차
정의
1910년대 교민의 애국심을 고취할 목적으로 연해주 해삼위(海蔘威, 블라디보스토크)의 신한촌(新韓村)에서 조직된 여성단체.
내용

망국의 한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독교 교회의 여신도들이 중심이 되어 친목활동과 자녀의 교육 및 애국심 고양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 뒤 1919년 국내에서 3·1운동이 전개되자 이에 고무되어 시베리아임시정부가 수립되고 무장독립운동이 보다 활성화됨에 따라 여성단체도 쇄신할 필요성이 대두하여 단체명을 부인독립회(婦人獨立會)로 개칭하고, 이의순(李義橓)이 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독립사(韓國獨立史)』(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문일민, 애국동지원호회, 1956)
『조선독립운동(朝鮮獨立運動)』 제3권(김정명 편, 原書房, 1967)
집필자
정경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