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궁봉찬회 ()

목차
근대사
단체
일제강점기 메이지(明治) 신궁봉찬회 조선지부 친일 협찬단체.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메이지(明治) 신궁봉찬회 조선지부 친일 협찬단체.
내용

1915년 4월에 메이지신궁 건립 계획이 확정되면서 그 건축비 모금을 위해서 일본에 메이지신궁봉찬회가 결성되었다.

이에 따라서 조선에서는 정무총감을 지부장, 13도 지사를 위원장, 부윤(府尹)·군수 및 친일 재산가들을 위원으로 하면서 메이지신궁봉찬회 조선지부가 결성되었다.

이들이 갹출한 신궁 조영비는 1916년 말까지 경성부내 위원들로서만 쌀 1만가마 상당인 17,824원 80전에 달했다. 또한 1915년 4월부터는 메이지신궁 경내에 식재할 헌수(獻樹) 운동도 함께 시작되었다.

이 때 총독부는 13도 관유림에서 엄선한 350그루를 헌납했으며, 조선귀족회장 박영효(朴泳孝)가 헌납한 조선오엽송(五葉松) 10년생 수고(樹高) 3m 12그루 등 18그루를 비롯한 상당량이 헌수(獻樹)되었다.

참고문헌

『京城府史』(京城府)
『諭告·訓示·演述總覽』
집필자
임종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