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낙균 ()

목차
언론·방송
인물
일제강점기 경성사진협회 회장, 동아일보 사진과장 등을 역임한 사진기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1955년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경성사진협회 회장, 동아일보 사진과장 등을 역임한 사진기자.
내용

1915년 인천공립상업학교 염직과를 졸업한 후 1922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의 정칙(正則)영어학교에서 1년, 동양대학 문화학과에서 2년간 수학하였다. 1924년에는 동경사진전문학교에 입학하여 1927년에 졸업하였다.

같은 해 서울로 돌아와 중앙청년기독교청년회(YMCA)학교 사진과 교사가 되어 우리나라 최초의 사진 관계 저서인 『사진학개설』을 출간하였다. 1929년 2월부터 경성사진사협회 제3대와 4대 회장을 맡았고, 1934년 7월 동아일보 사진과장으로 입사하였다.

그가 동아일보 사진과장으로 재임하였던 기간에는 보도사진이 신문 지면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고 사진 중심의 화보가 많이 기획되던 시기였다.

동아일보에 입사한 지 2년 후인 1936년 8월 손기정(孫基禎) 선수가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 우승하자 8월 24일자 『동아일보』는 일본 아사히신문사로부터 입수한 손기정 선수의 수상 장면을 게재하면서 가슴에 달린 일장기를 말소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 사건으로 신낙균을 포함한 관련자 여러 명이 경찰에 연행되어 만 33일간의 취조와 고문을 당한 끝에 풀려났으나 장차 언론기관에는 일체 참여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써야 했다. 그는 이로 인해 신문사를 떠났고, 1953년에는 수원 북중학교의 물리학 강사로 재직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인물사화』하권(최인진, 대한언론인회, 1992)
집필자
정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