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원 ()

목차
불교
유적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사람들이 당나라에 세운 모든 절을 지칭하는 용어.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사람들이 당나라에 세운 모든 절을 지칭하는 용어.
내용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와 교역이 성하여지게 됨에 따라서 산둥반도나 장쑤성(江蘇省) 등 신라인의 왕래가 빈번하였던 곳에는 신라인의 집단거주지인 신라방(新羅坊)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 곳의 거류민들은 절을 세워 그들의 신앙의 지처로 삼은 한편 항해의 안전도 기원하였는데, 이와 같은 사찰을 신라원이라고 하였다.

신라원 가운데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흥덕왕대에 장보고(張保皐)가 산둥반도 적산촌(赤山村)에 세운 법화원(法華院)이다. 이 법화원은 신라와의 연락구실을 하는 것은 물론, 신라의 유학승과 일본의 유학승들에게까지 편의를 제공하였던 사찰이다.

1년의 수확 500석의 전답을 기본재산으로 삼았던 법화원에는 항상 30여 명의 상주승(常住僧)이 있었다고 하며, 연중행사로는 본국인 신라의 예에 따라 매년 8월 15일을 전후하여 3일 동안 성대한 축제를 열었다. 또한, 매년 정기적인 강경회(講經會)를 개최하였는데, 여름에는 『금광명경(金光明經)』을 강하고 겨울에는 『법화경』을 강하였다.

각각 2개월씩 계속된 이 강경회에는 약 250여 명의 승속(僧俗)이 참여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예불(禮佛)도 신라의 것을 그대로 따라 하였는데, 『열반경』·『화엄경』·『초일월경(超日月經)』 등에서 설한 게송(偈頌)에 각각 곡을 붙여 범패(梵唄)로 불렀다고 한다.

이와 같은 신라원은 법화원 외에도 여러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나라의 백낙천(白樂天)이 자주 찾은 바 있었던 향로봉(香爐峯)의 대림사(大林寺)는 신라의 승려들만이 살았던 곳이라고 한 것 등은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입당구법순례기(入唐求法巡禮行記)』
「적산법화원(赤山法華院)의 불교의식(佛敎儀式)」(김문경, 『사학지』 1, 1967)
「고대무역형태(古代貿易形態)와 나말(羅末)의 해상발전(海上發展)에 대(對)하여」(김상기, 『동방문화교류사논고』, 1948)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