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황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동우회에서 활동하며 이완용 암살을 계획하였으나 실패하였고, 고향에 내려가 의병을 일으킨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충청북도 청주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때, 동우회에서 활동하며 이완용 암살을 계획하였으나 실패하였고, 고향에 내려가 의병을 일으킨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충청북도 청주 출신. 1905년 서울의 유지들로 구성된 동우회(同友會)에 가입하여 활약하였으며, 고종과 정부가 일본정부로부터 헤이그특사파견사건에 대하여 문책을 당하자 회장 이윤용(李允用)을 중심으로 특별회의를 개최하여 선후책을 강구하였다.

이 때 북간도 용정(龍井)에서 귀국한 신민회(新民會) 회원 이동녕(李東寧)과 함께 이완용(李完用)의 집을 습격, 단죄하고자 하였으나 미수에 그쳤다. 이에 헤이그특사사건이 고종의 양위와 한국군 해산으로 귀결되자 향리인 청주로 내려가 동지를 규합하여 의병을 일으켰다.

신황의 의거에 호응한 의병이 수백 명에 이르렀으며, 이들은 충청도 일원에서 일본군과 수차례 교전하였다.

참고문헌

『대한계년사(大韓季年史)』
『독립운동사』 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집필자
정경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