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은 청송(靑松). 자는 명중(明仲), 호는 죽창(竹窓) 또는 청부(靑鳧). 영의정을 지낸 지원(之源)의 증손이며, 성천부사를 지낸 익창(益昌)의 아들이고, 사정(師正)의 아버지이다.
그리고 사간을 지낸 선비화가 정유점(鄭維漸)의 사위이다. 아버지가 과거부정사건과 역모에 가담한 죄로 처형되었기 때문에 벼슬길이 막혀 출사(出仕)하지 못하였다.
현존하는 유작은 홍익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담백하고 깔끔하게 처리된 남종화풍(南宗畵風)의 「산수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포도그림들이다.
그의 포도그림은 조선 중기에 이 분야의 대가였던 황집중(黃執中)과 이계호(李繼祜)의 화풍을 계승하면서 짜임새 있는 구도 아래 짙고 옅은 먹을 조화롭게 구사하여 이룩된 것이다.
『송천필담(松泉筆談)』에 “당시 유덕장(柳德章)의 묵죽과 더불어 그의 묵포도(墨葡萄)가 세상을 휩쓸었다.”고 하였듯이, 조선 후기 포도그림의 대표적 화가로 평가된다. 대표작으로 「묵포도도」(간송미술관 및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