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

목차
관련 정보
남산
남산
자연지리
개념
풍수지리에서 가택이나 묘택이 있는 혈 맞은편의 낮고 작은 산.
목차
정의
풍수지리에서 가택이나 묘택이 있는 혈 맞은편의 낮고 작은 산.
내용

주산(主山)·청룡(靑龍)·백호(白虎)와 함께 풍수학상의 네가지 요소 중 하나이다. 여러 산이 겹쳐 있으며, 내안산(內安山)과 외안산(外安山)으로 구별된다.

안산과 떨어져 있는 또 하나의 산을 조산(朝山)이라 하는데, 이들 산이 남주작(南朱雀)에 해당된다. 안산은 혈 위에 있는 주산(主山 : 玄武)에 대하여 책상 혹은 안석[几案]과 같은 구실을 맡고 있다.

형태상으로는 옥궤(玉几 : 옥으로 만든 책상)·횡금(橫琴 : 눕혀 있는 거문고)·옥대(玉帶 : 옥으로 만든 띠)·집홀(執笏 : 홀을 손으로 잡은 모습)·안검(按劍 : 손에 칼을 잡고 있는 모습)·아미(蛾眉) 등과 같으면 좋다.

안산은 조산의 발치 기슭에 위치함이 보통 그 모습이 단정하고 원만하며, 평정(平正)하고 반듯하며 사물을 포용하는 형국이면 좋다고 하며, 형상이 좋더라도 물에 흘러 날아가버리듯 혈을 향하여 찌르듯 하면 좋지 않다.

혈(穴, 또는 穴場)로부터 안산은 가까이 있고 조산은 멀리 있는 것이 원칙이다. 풍수지리에 의하면 국도(國都)·읍성(邑城)·왕릉(王陵) 등에는 조산이 필요하고, 보통의 묘자리(墓宅 : 陰宅風水)나 집터(家宅 : 陽基風水)에는 안산이 꼭 필요하다. 서울의 경우 남산이 안산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산해경(山海經)』
『택리지(擇里志)』
『한국(韓國)의 풍수사상(風水思想)』(최창조, 민음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원경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