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만춘(楊萬春)은 645년 고구려 안시성(安市城) 성주(城主)로 당 태종의 공격을 막아 낸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비롯한 고려 시기 이전의 각종 자료에서 안시성 성주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다. 『삼국사기』의 찬자 김부식은 사론(史論)에서 안시성 성주를 호걸(豪傑)로 평가하였는데, 역사에서 성명(姓名)이 전하지 않아 애석하다고 하였다.
645년 고구려와 당의 전쟁과 관련한 중국 송원(宋元) 대 이전의 각종 자료에서도 역시 안시성 성주의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 양만춘이란 이름이 보이는 가장 이른 시기의 자료는 명대(明代)의 웅종곡(熊鍾谷)이 저술한 『당서지전통속연의(唐書志傳通俗演義)』이다. 이 책은 흔히 『당서연의(唐書演義)』라고 하는데, 현전하는 가장 이른 시기의 간행본은 1553년의 것이다.
이를 보면 당시 안시성은 좌우친위군관(左右親衛軍官)이었던 6명의 맹장(猛將)이 수비하였는데, 3명은 절노부(絶奴部)의 주수(主帥)였고 3명은 관노부(灌奴部) 주수(主帥)였다고 하였다. 양만춘은 그중에서 절노부의 주수 중 한 명으로, 안시성 전투를 주도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당서연의』에 보이는 6명의 장수는 연의소설(演義小說) 속에서 창작된 등장인물이었다.
이외에도 고구려의 장수로 창작된 등장인물이 여럿 보인다. 양만춘이란 이름은 임진왜란을 전후해서 명과 교류하며 조선 사회에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 조선에서 가장 먼저 양만춘이란 이름이 보이는 것은 윤근수(尹根壽)의 『 월정만필(月汀漫筆)』이었다. 『당서연의』와 『월정만필』 등 초기의 기록에서는 양만춘(梁萬春)으로 나오는데, 이후 양만춘(楊萬春)으로 정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