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의 ()

과학기술
인물
해방 이후 조선전업주식회사의 이사, 부사장 등을 역임한 실업가. 교육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건양 1)
사망 연도
1978년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조선전업주식회사의 이사, 부사장 등을 역임한 실업가. 교육자.
생애 및 활동사항

일본 도쿄고등공업학교 전기과를 졸업 후 귀국, 서선전기주식회사(西鮮電氣株式會社)와 평양에 있는 미국 콘 프로덕츠 리파이닝사(Corn Products Refining Co.)의 발전소장, 전기주임기술자로 근무하다 1945년 광복을 맞았다.

이후 조선전업주식회사의 이사·부사장을 맡으면서 전원개발과 전력기술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한편, 그는 교육자로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에 20여 년간 출강, 후진양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전기 분야외에도 한반도의 북서부 지역(관서지방)의 역사, 지리, 인물고(人物考)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고서에도 조예가 깊었다. 화력발전공학의 지도서인 『기력공학(氣力工學)』이라는 저서가 있다.

참고문헌

「이론·실무겸비한 전기기술계의 거성」(우형주, 『과학과 기술』, 1982.5)
집필자
현원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