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창가요록 ()

고전시가
문헌
여창가요 182수를 우리말로 풀어 수록한 가집.
목차
정의
여창가요 182수를 우리말로 풀어 수록한 가집.
개설

국문필사본. 1책. 권말에 “庚午仲春望間雪峰試(경오중춘망간설봉시)”라 되어 있으나, 후인의 추기로 밝혀져 필사연대는 알 수가 없다. ‘대천(大川)바다 ᄒᆞᆫ가온ᄃᆡ ᄲᅮ리업슨 남기나셔……’, ‘뭇노라 져 선사(禪師)야 관동풍경(關東風景) 엇더터니……’ 등등의 총 182수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내용 및 평가

곡조명을 「막드는자즌한입」·「중허리드는자즌한입」과 같이 구체적인 우리말로 풀어놓았다. 이 가집은 이화여자대학교본·가람본·도남본·정병욱본·도요문고본(東洋文庫本)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작품 수록수는 도요문고본이 완본이다. 도요문고본은 유려한 순국문 서체의 필사본으로 작품 어구 사이의 구두점, 작품 옆의 음부(音符) 등이 부분적으로 기입되어 있다. 『가곡원류』 부록에서 전사된 책으로 처음부터 따로 이루어진 책이 아니다.

따라서, 그 곡목 작품배열 및 수록작품수에 걸쳐 다른 여창류(女唱類)와 대비하여볼 때 계면조(界面調) 우락(羽樂)이 빠진 것 외에는 그 편차와 내용이 거의 일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여창가요록(女唱歌謠錄)』(국립국악원 전통예술진흥회 편, 『한국음악학자료총서』 16, 은하출판사, 1984)
『시조(時調)의 문헌적(文獻的) 연구(硏究)』(심재완, 세종문화사, 1972)
집필자
심재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