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판. 74면. 1935년 11월에 저작 겸 발행자는 박용철(朴龍喆)이며 시문학사(詩文學社)에서 발간하였다. 작자의 첫 시집으로 총 53편의 시가 실려 있으며, 처음 발표되었을 때의 제목을 버리고 일련번호를 붙인 것이 특색이다. 이 시집에 실린 작품들은 1930년에서부터 1935년 11월 시집이 나올 때까지 쓰여졌던 것이다.
이들 작품의 게재지로서는 『시문학(詩文學)』 · 『문학(文學)』 등을 들 수 있다. 53편 가운데 문예지에 실리지 않고 바로 이 시집에 발표된 작품은 「뉘 눈길에 쏘이엿소」 · 「바람이 부는 대로」 · 「눈물에 실려 가면」 등 18편인데, 이 제목들은 1948년의 『영랑시선(永郎詩選)』 이후 붙여진 것이다.
이 시집에 실린 작품들의 특징은 유미주의와의 접맥, 섬세하고 순수한 감각을 지닌다는 점, 그리고 서정주의의 극치를 보인다고 하는 박용철의 당대 평가에서 일목요연하게 드러난다.
또한, 이 시집의 시편들에는 사상이나 이념보다도 시의 예술성, 곧 아름다움 위에 짜여지는 시의 질서에 무게를 두는 시문학파적 창작 의도가 농축되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잘 알려진 「모란이 피기까지는」에서도 이런 점들이 뚜렷이 드러난다. 이밖에도 이 시집에서 보여준 김영랑 시의 구체적인 특징은, 첫째 주로 구체적이고 직감적인 우리말로 쓰여졌다는 점, 둘째 대체로 4행을 한 연으로 하는 형태 의식에 의하여 시가 고르게 쓰여졌다는 점, 셋째 미적(美的) 질서를 통하여 개인적 서정과 자아의 내면을 지향하는 ‘안으로-닫힘’의 세계를 보여주었다는 점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이처럼 이 시집에서의 김영랑의 시는 다른 어느 누구의 시보다도 맑고 깨끗한 서정의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영랑시집』 이후 1938년부터 1950년까지 이어지는 후기의 변모된 시작경향(詩作傾向)과는 구분을 해서 읽어야 할 필요가 있다.
후기의 시편들이, 안팎의 현실적 조건을 만나 ‘밖으로-열림’의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을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