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성강도 ()

목차
회화
작품
고려시대의 화가 이녕(李寧)이 그린 실경산수화.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고려시대의 화가 이녕(李寧)이 그린 실경산수화.
내용

문헌상의 기록으로만 전할 뿐 실물작품은 현존하지 않는다. 1124년(인종 2) 추밀사 이자덕(李資德)을 따라 수행화원으로 북송에 갔다가 휘종(徽宗)의 요청에 의하여 그렸던 것이다. 서화에 뛰어났던 휘종이 이 그림을 보고 크게 상찬하였던 점으로 미루어 그 수준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화풍은 화원들의 원체화풍(院體畫風) 수집과 진흥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휘종의 궁정취향과 연관지어 볼 때 사실적인 청록산수화풍(靑綠山水畫風)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천수사남문도(天壽寺南門圖)」와 함께 우리나라 실경산수화의 태동과 발전과정을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고려시대회화(高麗時代繪畵)의 외국(外國)과의 교류(交流)」(고유섭, 『학해』1, 193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