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강요사기 ()

목차
불교
문헌
조선후기 승려 긍선이 지안의 『선문오종강요』를 해석하여 1824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승려 긍선이 지안의 『선문오종강요』를 해석하여 1824년에 간행한 주석서. 불교서.
내용

1권 1책. 『선문오종강요』는 중국에서 성립된 선종의 5대종파인 임제종(臨濟宗)·운문종(雲門宗)·조동종(曹洞宗)·위앙종(爲仰宗)·법안종(法眼宗)의 종지(宗旨)와 가풍(家風)에 대하여 서술한 책이며, 이 사기는 『선문오종강요』의 요의를 주해한 책이다.

내용을 보면 임제종은 대기(大機)와 대용(大用)을 고루 갖춘 종파로서 살활(殺活)을 함께 겸하였고, 이 종파의 주요 가르침인 삼구(三句)·삼현(三玄)·삼요(三要)·사료간(四料簡)·사빈주(四賓主)·사조용(四照用)·사창(四唱)·팔봉(八棒) 등에 관하여 해설하였다. 운문종에 대하여서는 이 종파가 조사선(祖師禪)이 되기는 하나 대용을 올바로 나타내지 못하였으므로 임제종에 미치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조동종은 향상(向上)을 밝히고, 위앙종은 체용(體用)을 밝히고, 법안종은 체만을 밝히고 있음을 지적한 다음, 이들 세 종파의 가르침은 여래선(如來禪)에 속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 책은 우리나라 선종의 전통 맥이 되고 있는 임제종의 우위를 천명하고 있는 것으로서, 다섯 종파의 우열을 정하여 임제종의 가르침을 최상으로, 다음에 운문종·조동종·위앙종을 두었으며, 법안종의 가르침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은 매우 복잡하며 많은 논쟁의 요소를 담고 있다. 『한국불교전서(韓國佛敎全書)』에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전서(韓國佛敎全書)』(동국대학교출판부, 198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