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현당 ()

목차
관련 정보
화순 오현당 정측면
화순 오현당 정측면
건축
유적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에 있는 조선시대 이선제 · 이조원 등 5인을 모신 사당.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에 있는 조선시대 이선제 · 이조원 등 5인을 모신 사당.
내용

이선제(李先齊)·이조원(李調元)·이중호(李仲虎)·이발(李潑)·이길(李洁) 등을 배향하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1.5칸의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이다.

이선제는 권근(權近)의 문인으로 문종 때 경창군(慶昌君)에 봉하여지고 이조판서·대제학을 지냈으며, 이조원은 김종직(金宗直)의 문인으로 전라·경상 양도 안렴사(按廉使)를 역임하였다.

이중호는 이발과 이길의 아버지로 제학(提學)을 역임하였다. 이발은 1573년(선조 6) 알성문과에 장원, 1583년 부제학을, 이듬해에는 대사간에 이르렀다. 이길은 1577년 태묘별시문과(太廟別試文科)에 을과로 급제하고 응교를 역임하였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영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