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환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의 제20대 왕, 신종의 6대손으로, 신돈이 숙청되었을 때 연좌되어 유배되었다가 돌아온 종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개성(開城)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영흥군
정의
고려의 제20대 왕, 신종의 6대손으로, 신돈이 숙청되었을 때 연좌되어 유배되었다가 돌아온 종실.
개설

본관은 개성(開城). 신종의 6대손으로 할아버지는 익양후(益陽侯) 왕빈(王玢)이고, 아버지는 보성군(寶城君) 왕희(王熙)이다. 공양왕이 신종의 7대손이고 익양후 왕빈의 증손자이므로 공양왕에게는 종숙(從叔)이 된다. 아들은 순평군(順平君) 왕산(王珊), 원윤(元尹) 왕형(王珩), 정윤(正尹) 왕근(王瑾) 등이고, 사위는 이숭인(李崇仁)의 동생인 이숭문(李崇文)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1년(공민왕 20) 처남 신순(辛珣)이 신돈(辛旽)의 당여로 지목받아 사형당하자, 이에 연좌되어 무릉도(武陵島)에 유배되었다. 그 뒤 생사를 알지 못하다가 일본에 표류되어 있다는 소문을 들은 부인 신씨(辛氏)가 도당(都堂)에 요청하여 가노(家奴)를 일본에 보내 찾도록 하였다.

1389년(창왕 1) 가노가 영흥군 왕환이라는 사람을 데리고 왔지만, 그 모습이 닮지 않았을 뿐 아니라 부조(父祖)의 이름이나 자기가 살던 고장조차 알지 못하였으므로 의심을 받았다.

이 때 부인 신씨의 종제(從弟)인 전 판사(前判事) 신극공(辛克恭), 전 판개성부사(前判開城府事) 박천상(朴天祥), 전 밀직부사(前密直副使) 박가흥(朴可興), 지밀직사사(知密直司事) 이숭인, 하륜(河崙) 등 그의 인친(姻親)들은 영흥군 왕환이 아니라고 하였는데, 부인 신씨는 자기 남편이 틀림없다고 하여 결국 헌부(憲府)에 송사하게 되었다.

그러나 영흥군 왕환의 두 아들과 여러 종실들이 그가 영흥군임을 입증함으로써, 박천상·신극공·박가흥·하륜 등은 무고(誣告)의 혐의를 받고 유배되었다. 한편, 우왕 때 밀직부사를 지낸 최운해(崔雲海)의 처 권씨(權氏)가 영흥군에게 재가(再嫁)하였는데, 이 때문에 문하부(門下府)가 헌사(憲司)에 통첩하여 권씨를 국문한 일도 있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집필자
황운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