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제
개념
우리나라에서 1962년 6월 12일에 단행된 통화개혁 이래로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화폐단위.
목차
정의
우리나라에서 1962년 6월 12일에 단행된 통화개혁 이래로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화폐단위.
내용

이는 우리나라의 화폐사에 있어서 처음으로 한글로 된 화폐단위를 채택하게 되었다는 데 중대한 의의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이전에는 환(圜, 원이라고도 함)이 화폐단위로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때 신화(新貨)와 구화(舊貨)의 교환비율은 1:10이었다.

‘1962년의 통화개혁’은 같은 해 시작된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위한 산업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단행되었던 것이지만, 이 개혁은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오히려 악성 인플레이션이 진행되었다. 이를 계기로 경제계나 유통계가 극심한 혼란에 빠지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함부로 통화개혁을 단행하여서는 아니된다는 귀중한 교훈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 강력히 추진되어 온 경제개발계획으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화폐는 곧 그 나라의 국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우리 나라가 ‘원’이라는 화폐단위를 채택한 이래로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여, 오늘날 ‘원’화는 국제경제나 국제금융에 있어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집필자
이석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