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경구결 ()

목차
관련 정보
대방광원각수다라뇨의경
대방광원각수다라뇨의경
언어·문자
문헌
『원각경』의 본문과 당나라 종밀의 소초에 한글로 구결을 달아 1465년에 간행한 구결서.
이칭
이칭
구결원각경
목차
정의
『원각경』의 본문과 당나라 종밀의 소초에 한글로 구결을 달아 1465년에 간행한 구결서.
내용

서명은 『원각경』이라고만 되어 있으나, 『원각경언해』와 한문본인 『원각경』과 구별하기 위하여 『원각경구결』 또는 『구결원각경』이라 한다.

구결의 내용은 세조가 달았다는 『원각경언해』의 구결과 같은데, 언해 곧 번역이 없음이 다르다. 간기가 없으나 을유자(乙酉字)로 인쇄된 책이므로, 『원각경』을 찍기 위하여 을유자를 주조하였다는 성현(成俔)의 『용재총화(慵齋叢話)』를 통하여볼 때 1465년에 『원각경언해』와 동시에 간행된 것임이 분명하다.

현재 5책 전부가 남아 있다. 16세기 중엽에 원간본을 복각한 중간본도 전한다. 국어사연구와 고활자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중세어(中世語)의 한글자료(資料)에 대한 종합적(綜合的)인 고찰(考察)」(안병희, 『규장각』3, 1979)
집필자
안병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