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사 ()

목차
관련 정보
안악 월정사 극락보전 정측면
안악 월정사 극락보전 정측면
불교
유적
북한 황해남도 안악군 구월산(九月山) 아사봉(阿斯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46대 문성왕 당시 창건한 사찰. 북한문화재.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안악군 구월산(九月山) 아사봉(阿斯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46대 문성왕 당시 창건한 사찰. 북한문화재.
내용

일제강점기 31본산이 정해진 때에는 패엽사(貝葉寺)의 산내 말사였다. 846년(문성왕 8)에 창건되었고 조선 초기에 중건되었다. 그 뒤 1650년(효종 1)에서 1871년(고종 8)에 이르기까지 여러차례 중수가 있었다.

사역은 북한 국보유적 제75호로 지정되었으며, 현존하는 당우로는 극락보전과 명부전·수월당·만세루·재실·요사채 등이 있는데, 이들 중 십대왕(十大王)을 모신 명부전이 특히 유명하다. 명부전의 내부에는 다른 절과는 달리 2좌의 금동불을 봉안하고 있는데, 원래 이 불상은 산너머에 있던 흥률사(興律寺)에 봉안되어 있었다고 한다.

어느날 흥률사의 승려와 아랫마을의 광주김씨 장사가(壯士家) 사이에 싸움이 벌어져 절이 폐파될 때, 한 도승이 장사들과 싸우면서 불상을 양 옆에 끼고 넘어와 이곳에 안치하였다고 한다. 절 주위에는 남암(南庵)·오진암(悟眞庵)·달마암(達磨庵)·묘각암(妙覺庵) 등의 암자들이 있다.

절 뒤의 아사봉은 아사달산(阿斯達山)이라고도 하는데, 그 꼭대기 암벽 위에는 10여명이 앉을 수 있는 자리가 있다. 전하는 말로는 단군이 이 아사봉 위에서 승천하였다고 하는데, 단군이 당장경(唐藏京)으로 도읍을 옮겼다가 아사달로 들어가서 산신이 되었다는 곳이라 전한다.

참고문헌

『북한의 전통건축 :황해남도1(월정사 극락보전·강서사 대웅전)』(국립문화재연구소, 2009)
『북한사찰연구』(사찰문화연구원, 1992)
『황해도지』(황해도지편찬위원회, 197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