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율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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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법제
지명
황해북도 은파군 은파(銀波)와 은률군 서해리(西海里)를 연결하는 단선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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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황해북도 은파군 은파(銀波)와 은률군 서해리(西海里)를 연결하는 단선철도.
내용

이 철도는 황해북도 은파군, 황해남도 신천군·삼천군·황화군·과일군·은률군을 통과하며, 여기에 은파·양동·금산·재령·백석·창골·신천·해룡운·문화·삼천온천·산천·야촌·수교·구탄·송화·산수·과일·신대·문성·은률·금산포·철광·서해리의 23개 역이 설치되어 있다.

길이는 117.8㎞이다. 은파∼수교(나아가 장연) 구간은 은파선(銀波線), 수교∼서해리 구간은 은률선(殷栗線, 64.7㎞), 철광∼서해리 구간은 서해리선(西海里線)이라 불리기도 한다. 구간별로 달리 불리는 까닭은 1937년 은파∼수교 간 협궤로 건설되었던 것을 1973년에 표준궤로 바꾸고, 시기를 달리하여 수교로부터 철광까지 연장해 부설했기 때문이다.

이 철도는 황해남도 일대에서 생산되는 쌀과 과일, 철광석 등을 수송하기 위해 건설하였다. 철도가 지나는 일대는 저산성 산지와 재령평야 등의 충적평야로 이루어져 있어 곡물농업과 과수농업이 발달한 지역이다.

이외에도 은률군의 은률광산, 재령군의 재령광산, 태탄군의 태탄광산, 장연군의 낙연광산 등에서 금속광물과 석회석 등이 채굴되고 있다. 철도 연변에 위치한 신천·삼천 등지의 온천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이 철도를 주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1:250,000 대한민국 지세도』(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 2012)
『황해도 은율군지(개정판)』(은율군 중앙군민회, 2007)
『최근 오만분지일지형도』(경인문화사, 1997)
집필자
정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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