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열호 ()

이열호
이열호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경상북도 안동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하였고,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3년(고종 30)
사망 연도
1977년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시
정의
일제강점기 때, 경상북도 안동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하였고,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북도 안동 출신. 1919년 3·1운동 당시 안동의 예안에서 태극기를 제작하여 거사에 참여하였다. 다음해 독립운동을 위한 군자금을 모으기 위하여 활동하던 중 영주경찰서에 일시 붙잡혔고, 1922년에는 충청남도 논산군 연산의 송종빈(宋鍾斌)의 집에서 군자금모금운동을 숙의한 뒤 경상북도 일대를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일본경찰에 붙잡혔다.

그해 공주지방법원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고, 다시 경성복심법원(京城覆審法院)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1942년에서 1944년경에는 충청남도 대덕군에서 수운교(水雲敎) 간부로 활약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대통령표창,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東亞日報)』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하원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