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범 ()

목차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이화여대 음악대학 교수,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및 학장 등을 역임한 교육자. 성악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4년
사망 연도
1978년
출생지
평안북도 용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이화여대 음악대학 교수,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및 학장 등을 역임한 교육자. 성악가.
내용

1914∼1978. 평안북도 용천에서 장로교 목사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평양 숭실학교를 졸업하고 1931년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여 음악과 없는 음악부에서 음악을 연구하며 연희전문음악대의 일원으로 봄·가을로 2회씩 전국을 순연하였다.

졸업 후 일본고등음악학교에 입학, 기노시다(木下保)를 사사하였고, 1939년 10월에 열린 전 일본 성악콩쿨대회에서 1등 없는 수석으로 당선되어 한국성악의 기염을 토하였다. 1941년 졸업 후 동경에서 독창회를 가졌고, 1943년 5월에 귀국독창회를 서울 부민관(府民館)에서 열었다.

광복 후 한국 오페라계에 투신, 현제명(玄濟明) 작곡의 「춘향전」을 비롯하여, 푸치니의 「토스카」,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비제의 「카르멘」, 베르디의 「오셀로」 등에 주역으로 출연하였다.

한국오페라단 단장을 역임하였으며, 1953년 불의의 화상을 크게 입어 실의에 찬 생활을 계속하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등을 거쳐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학장까지 지냈다.

1956년 5월 8일 명동 국립극장에서 재기독창회(반주 부인 李貞子)를 성공리에 마쳤고, 2년 후인 1958년 10월 15일 또다시 독창회를 열어 건재함을 과시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양악백년사(韓國洋樂百年史)』(이유선, 음악춘추사, 1985)
『음악연감(音樂年鑑)』(음악연감편찬위원회, 196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