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구 ()

목차
관련 정보
이창구
이창구
과학기술
인물
해방 이후 서울대학교 교수, 한국농공학회장 등을 역임한 학자. 농학자.
이칭
우석(愚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4년(고종 41)
사망 연도
1993년
출생지
경기도 용인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서울대학교 교수, 한국농공학회장 등을 역임한 학자. 농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아호는 우석(愚石). 경기도 용인 출생.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를 거쳐 1928년 수원고등농림학교를 졸업하였다. 수원고등농림학교 농학과에서 토지개량학을 전공한 뒤 2년간 조선토지개량회사에서 토목기술자로 봉직하였다.

그 뒤 교육계에 뜻을 두어 함경남도 북청공립농업학교에서 10여 년간 교편을 잡았다. 광복 후 농림부, 반도농업토목회사 등에 재직하면서도 서울대학교 농과대학에 출강하다 1952년 농공학과 전임교수로 부임하여 1970년 정년 퇴임 때까지 대학교육과 학문연구에 전념하였다.

수많은 논문과 저서를 남겼으며, 유관기관인 교육부·농림수산부·건설부 등의 각종 위원회에도 참여하여 정책자문에 기여한 바가 크다. 이와 같은 공적으로 모범공무원표창 및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하였다.

교육방식은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어 방학 중에도 유관기관에 실습생을 보내어 경험을 쌓도록 하였으며, 수학여행에도 반드시 현지견학을 곁들여 이론과 실제의 산교육의 실현에 앞장을 섰다.

퇴임 후에도 활발한 사회활동을 지속하여 한국농공학회장·한국기술사회장·서울대학교 농과대학동창회장·제일기술단 및 코리아엔지니어링 고문 등을 역임하였고 타계할 때까지 학술원 회원으로 활동하였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