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장 ()

목차
관련 정보
산업
개념
하천수나 호수 등의 수면이 관개지역보다 낮아 자연관개를 할 수 없는 경우 양수기를 설치하여 물을 퍼 올려 농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한 일종의 수원공시설.
목차
정의
하천수나 호수 등의 수면이 관개지역보다 낮아 자연관개를 할 수 없는 경우 양수기를 설치하여 물을 퍼 올려 농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한 일종의 수원공시설.
내용

양수장에는 양수기와 이를 구동하는 원동기가 필요하며 시설을 유지관리할 건물도 필요하다.

양수기의 형식도 주1 · 주2 · 주3 · 횡축펌프 · 입축펌프 등이 있어 양수량과 양정(揚程)에 따라 효율이 높고 경제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원동기에도 전동기 · 석유엔진 · 디젤엔진 · 가스엔진 · 증기엔진 등이 있는데, 근래에는 거의 전동기를 사용한다.

양수기와 원동기의 규모와 소요 대수는 양수량과 양정으로 결정하며, 양수기는 구경으로, 원동기는 마력으로 크기를 표시한다. 양수장의 건물은 양수기와 원동기의 설치 · 조작 · 분해 · 조립 등에 필요한 충분한 넓이와 하중, 기계의 진동, 지반의 지내력 등을 고려하여 견고한 콘크리트 구조로 한다.

양수장이란 넓은 의미로는 하천수나 호수주4만을 양수하는 수원공시설이 아니라 관정이나 집수암거지하수도 양수하는 수원공시설까지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지표수만 양수하는 곳을 말한다. 양수장은 농업용수 개발에 있어 저수지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원공시설이다.

그 현황은 1995년 말 현재, 양수장이 전국적으로 5,511개 소이고, 그 몽리면적은 13만 1689여㏊에 달한다. 이 중 주요 수원공이 2,524개 소이고, 보조 및 부속 수원공이 2,987개 소로서 그 구성비는 개소 수의 경우 시군 관할이 54%로 큰 비중을 차지하나 몽리면적의 경우 시군 관할이 34%에 불과하다.

즉, 시군 관할의 양수장의 개소 수는 많지만 규모가 작아 개소당 평균 관개면적은 시군의 경우 13.5㏊이나 농지개량조합의 경우 37㏊를 웃돈다. 현재 몽리면적 3,000㏊이상 되는 수원공은 저수지가 15개 소이고, 양수장이 2개 소이며, 개소당 평균 몽리면적은 저수지가 20㏊인 데 비하여 양수장은 39㏊로서 더 큰 규모이다.

앞으로는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하구둑 건설과 간척사업의 추진 등으로 저수지보다 양수장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므로, 양수장은 수원공시설로 더욱 큰 몫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농업기반조성사업통계연보』(농림부·농어촌진흥공사, 1996)
주석
주1

회전식 펌프의 하나. 소용돌이 모양의 날개를 빠른 속도로 회전시켜 그 원심력으로 압력 상승을 일으켜 높은 곳까지 물을 퍼 올리는 펌프이다. 우리말샘

주2

회전축에 평행한 몸체 속에 놓인 프로펠러형의 임펠러와 고정 날개에 의하여 액체를 가속하거나 가압하는 펌프. 토목 공사, 상하수도 따위에 쓴다. 우리말샘

주3

임펠러에서 토출되는 흐름이 주축의 중심선을 축으로 하는 원주면 내에 있는, 소위 사류 임펠러를 가진 펌프. 원심 펌프와 축류 펌프의 중간 비속도의 범위에 적용된다. 원심 펌프에 비하여 마감 양정비는 크고 축류 펌프에 비해 효율이 좋고 유량 범위가 넓다. 우리말샘

주4

지표에 있는 모든 물. 하천, 호수, 운하, 해양 따위의 물을 통틀어 이른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