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자유회 ()

근대사
단체
1929년 강원도 이천에서 조직되었던 무정부주의 운동단체.
정의
1929년 강원도 이천에서 조직되었던 무정부주의 운동단체.
연원 및 변천

이은송(李殷松)을 중심으로 100여 명의 청년이 조직하였는데, 그 주요회원은 윤용화(尹龍化)·이인하(李寅夏)·김순희(金淳熙) 등이었다.

이 비밀결사는 그 조직이 광범위하고 치밀하여 사건을 담당한 예심판사를 경탄하게 하였는데, 기소된 피고는 최후에 4명으로 압축되었으나 이 사건의 관련자는 100여 명에 달한 중대사건이었다.

일제의 최악의 법인 「치안유지법」 위반, 「출판법」 위반으로 기소된 이 사건의 판결은 윤용화 5년 구형에 4년 선고, 이인하 5년 구형에 4년 선고, 이은송 5년 구형에 3년 선고, 김순희 5년구형에 3년 선고로 내려졌다.

의의와 평가

이 사건에서 아나키스트운동이 단순한 사상적 계몽운동의 범위를 벗어나 대중의 조직적 실천운동으로 발전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아나키즘운동사(運動史) 전편(前篇)―민족해방투쟁(民族解放鬪爭)―』(무정부주의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