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필주 ()

이필주 사진
이필주 사진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종교활동과 육영사업에 힘쓴 교육자 · 목사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9년(고종 6)
사망 연도
1942년
출생지
경기도 고양
정의
일제강점기 때,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종교활동과 육영사업에 힘쓴 교육자 · 목사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경기도 고양 출신. 선천적인 무관성격으로 20세에 한국군대에 입대, 단시일에 승진하여 장교로 8년간 복무하였다. 1907년 한일신협약으로 한국군대가 해산되자, 군생활을 청산하고 남대문에 있는 상동예배당의 전덕기(全德基)목사를 중심으로 한 상동청년회(尙洞靑年會)에 가입하고 기독교인이 되었다.

1910년 일제에 의해 주권이 강탈되자, 통분하여 일주일간 단식하고 두문불출하였다. 종로청년회관(YMCA) 초대 체육교사로 재직하다가, 상동공옥소학교(尙洞攻玉小學校)의 체육교사로 전임하여 애국정신과 광복의 큰 뜻을 청소년에게 가르쳤다.

또, 모범적인 기독교신자로서 미신타파와 계급차별의 배격 등 신생활운동도 전개하였다. 그 뒤 신학교를 마치고 목사가 되어 정동교회에서 목자생활을 하며 조국독립에 대한 이상을 품고 이상재(李商在)·최병헌(崔炳憲) 등과 친분을 두터이 하였다.

3·1독립운동에 대한 계획이 구체화되던 1919년 2월 27일 자신의 집에서 이승훈(李昇薰)·박희도(朴熙道)·이갑성(李甲成) 등 기독교측 대표들과 만나, 함태영(咸台永)이 최린(崔麟)으로부터 가져온 독립선언서와 기타 서류 초안을 회람하고, 기독교측 민족대표로 독립운동에 적극 가담하기로 하였다.

같은 달 28일 밤 재동 손병희(孫秉熙)의 집에서 다른 민족대표들과 만나 최종적으로 독립운동 전개에 따른 계획을 검토하였다. 3월 1일 오후 2시 인사동의 태화관(泰華館)에 손병희 등과 함께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석하여 독립선언서를 회람하고 만세삼창을 외친 뒤 출동한 일본경찰에 자진 검거되어 2년간의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 서울의 여러 교회에서 종교활동과 육영사업에 힘썼으며, 말년에는 수원 남양교회를 맡아보면서 신사참배를 거부하는 등 일제에 항거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삼·일운동비사』(이병헌, 시사시보사, 1959)
집필자
김진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