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덕 ()

목차
관련 정보
이효덕
이효덕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태화 여자관 성경학교 교감, YWCA 초대회장 등을 역임한 개신교인. 전도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895년(고종 32)
사망 연도
1978년
출생지
평안남도 용강
관련 사건
3·1운동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태화 여자관 성경학교 교감, YWCA 초대회장 등을 역임한 개신교인. 전도사.
내용

평안남도 용강(龍岡) 출신. 아버지 인수(仁洙)와 어머니 박성일(朴聖一)의 6남매 중 막내딸로 태어났다.

부모가 모두 기독교인이었으므로 어려서부터 신앙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머니의 교육열로 7세 때부터 신식교육을 받았다. 1908년 평양의 숭의 여학교에 입학, 황신덕(黃信德)의 집에 기거하며 학교를 다녔는데, 이때 애국애족사상을 인생의 지표로 삼게 되었다.

졸업 후, 황해도 삼화읍 교회학교를 거쳐 1913년부터 1914년까지 모교인 숭의 학교의 교사로 재직하였다. 이 때 선배교사 황신덕과 송죽 형제회를 조직하고 독립정신을 고취하였다.

1915∼1917년에 강서군 사달학교를 거쳐 1917년부터는 중화군 양무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는데 여기에서 3·1운동을 맞았다.

만세시위의 주동자로 6개월의 징역을 받고 1920년 4월 출옥하였다. 어머니의 죽음, 오빠의 독립운동으로 인한 가정의 고초, 그리고 자신의 병으로 고생하던 중 신앙을 새로이 발견하고 서울여자협성신학교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인 1921년 3·1운동 2주년 기념시위를 주동하여 정학처분을 받았고, 1924년 졸업 후에는 태화 여자관 성경학교 교감, YWCA 이사 등으로 활동하였다.

1927년부터 1929년까지 전주기전여학교(紀全女學校) 사감 및 교사로 재직하면서 전주 YWCA를 조직, 초대 회장을 지냈다.

1929년부터는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연합회 총무로 취임하여 금주·금연을 위한 강연회와 가두계몽에 진력하면서 금주가도 보급하였고, 『절제』라는 월간지를 창간하였다.

또한 국산품장려운동, 색깔 있는 옷 입기운동을 전개하였다. 그 뒤에 전도사로서 수표교교회·동대문교회를 시무하였고, 1956년부터 10년 동안 기독교대한감리회 여선교회연합회 부녀국 총무로 활동하다가 은퇴하였다. 평생을 독신으로 지내면서 사회 계몽 운동·여성교육·전도활동 등에 헌신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감리교 인물사전』(기독교대한감리회 역사위원회 엮음, 기독교대한감리회, 2002)
『한국감리교여성사(韓國監理敎女性史)』(장병욱, 성광문화사, 1979)
『평창의 별 리효덕 전도사』(홍우준, 한국기독교문화원,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장석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