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민구락부 ()

목차
정치
단체
1949년에 창당되었던 정당.
목차
정의
1949년에 창당되었던 정당.
내용

1949년 11월 12일에 일민주의 구현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고 결성되어 이듬해 제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3석을 차지하였다.

일민주의는 ‘한 핏줄, 한 운명’의 민족집단을 표상한 이승만(李承晩)의 통치철학으로서 국민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었는데, 그 이론적 구성은 안호상(安浩相)의 ‘민주적 민족론=민족주체성’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최고위원에 윤치영(尹致暎), 고문에 이규갑(李奎甲)·이범승(李範昇)·임영신(任永信)이 추대되었으며, 당시 의원내각제 개헌을 하려고 하는 민주국민당(民主國民黨)에 대항, 원내투쟁을 전개하는 등 한때 원내 제1당이 되어 원내정치를 주도하였다.

그 뒤 부산피난국회가 원내교섭단체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소멸되었으며, 정당과는 별도로 일민주의를 보급하려 하였던 일민주의보급회 총본부의 전국조직화도 좌절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정치상황의 제단면』(이정식, 고려원, 1983)
『일민주의개술』(이승만, 일민주의보급회총본부, 1954)
『일민주의 국민운동론』(이미수, 국민회, 1952)
『일민주의의 본바탕』(안호상 편, 1950)
『민주적 민족교육연구』1(문교부, 1949)
집필자
이정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