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상인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 중고기 축성작업의 우두머리 혹은 작업의 책임자.
목차
정의
신라 중고기 축성작업의 우두머리 혹은 작업의 책임자.
내용

『신라남산신성비』에 보이는데, 남산신성 축조시에 작상인은 기술자와 잡역부를 지휘하였다. 작상인은 단순한 작업책임자이기 보다는 그 밑에 나오는 기술자와 잡역부를 다스릴 수 있을 만한 실력이 있었고, 많은 인원을 거느리고 작업에 임하였던 지방유력자였다.

촌주들이 군(郡)전체의 업무를 맡았지만 작상인은 그 보다 규모가 적은 지역의 일을 담당하였던 촌의 실력자였다. 작상인은 촌주와는 다르지만 촌주적인 성격을 많이 내포하였고, 4두품으로 차촌주에 해당하는 재지세력가였다.

작상인들은 단순히 작업의 책임자가 아니라 차촌주와 동일한 존재였던 것이다. 『남산신성비』에서는 비록 작상인으로 나오고 있지만 그것은 역역 동원시에만 사용되었던 명칭이었고, 재촌시(在村時)에는 다른 명칭으로 불렸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남산신성비(南山新城碑)를 통하여 본 신라의 지방통치체제」(이종욱, 『역사학보』 64,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