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 ()

초동/이상범
초동/이상범
회화
개념
산과 바위 표면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법(畵法). 준(皴).
이칭
이칭
준(皴)
내용 요약

준법은 산과 바위 표면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법이다. 산수화를 그릴 때 쓰는 기법 중 하나로 산, 바위 등의 입체감·양감·질감·명암 등을 표현한다. 20여 가지 준법이 있으나 10여 가지가 널리 쓰이고 있다. 귀면준법, 대부벽준법, 마아준법, 몰골준법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8세기 겸재 정선이 ‘평행진선준’, 일명 '겸재준'을 창시하였다. 이는 대나무 빗자루로 쓸어내리는 듯한 준법인데 금강산 등의 산하를 독창적으로 조형해 냈다. 20세기의 한국 산수화가였던 이상범도 미점준법을 독자적으로 변형시키기도 했다.

정의
산과 바위 표면의 질감과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법(畵法). 준(皴).
개설

산수화를 그릴 때는 보통 포국법(布局法), 용필법(用筆法), 용묵법(用墨法), 주1, 찰법(擦法), 주2, 염법(染法), 주3, 설색법(設色法), 임모법(臨摹法), 주4, 산석화법(山石皴法), 수천화법(水泉畵法), 시경화법(時景畵法) 등이 쓰인다. 하지만 이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화법은 준법(皴法)이다.

‘준법’은 산수화를 그릴 때 산, 바위, 토파(土坡 : 흙으로 쌓아 올린 둑) 등의 입체감, 양감(量感), 질감(質感), 명암(明暗) 등을 나타내기 위하여 표면을 처리하는 유형적(類型的)인 기법을 가리킨다. 20여 가지가 있으나 10여 가지가 널리 쓰이고 있다. ‘준’의 중국음은 ‘춘’이며, 영어로는 ‘texture stroke’라 한다.

연원 및 변천

산과 돌의 생김새(입체감 · 양감 · 질감), 즉 문리(紋理)를 표현하고 나아가서 음양(陰陽)의 향배(向背)까지 표현하는 데 쓰이는 준법은 1,500년이 넘는 산수화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화가들에 의해 각양각색의 기법이 생겨났다.

  1. 중국

준법에 관한 최초의 기록을 남긴 사람은 북송(北宋) 때의 산수화가이며 화론가(畵論家)였던 주5이다. 그는 「조춘도(早春圖)」(1072)에서 주6주7 등을 사용하였다.

또 그의 저서인 『임천고치집(林泉高致集)』에서 “날카로운 붓을 옆으로 뉘어 끌면서 거두는 것을 준찰이라 한다(以銳筆橫臥, 惹惹而取之, 謂之皴擦).”고 썼다. 곽희는 ‘터져 주름질 준(皴)’과 ‘문지를 찰(擦)’을 구별하지 않았으나 준이라는 낱말을 최초로 문자화한 인물이다.

곽희가 맨 처음으로 산수화에 준법을 사용한 것은 아니다. 곽희보다 훨씬 먼저 산수화를 그린 주8, 주9, 주10, 이성(李成)과 같은 화가들도 저마다 피마준, 운두준, 주11 등을 사용하여 산수화를 그렸다. 하지만 그런 암석 화법(巖石畵法)을 특정한 이름의 준법이라고 명명(命名)하지는 않았다. 즉 특정 이름의 준법이라는 말은 12세기 전반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곽희와 거의 같은 무렵의 미술사가였던 주12는 그의 저서 주13에서 준을 ‘들쭉날쭉하다’는 뜻으로 ‘준담즉생요철지형(皴淡卽生凹凸之形)’이라고 하였다. 곽희와 곽약허의 준의 풀이는 오늘날의 준법과는 거리가 있다.

‘준’과 ‘찰’의 확연한 구별은 그로부터 약 반세기 후에 편찬된 한졸(韓拙)의 주14에서 비로소 나타난다. 한졸은 그의 책에서 다섯 가지 ‘준’의 명칭을 적고 그 모습이 저마다 다름을 밝혔다.

그런데 ‘준법’이라는 명칭은 이들보다 5백여 년 후에 활동한 명나라 말 미술사가 주15의 저서 『이고록(妮古錄)』에 처음 등장한다. 이 책의 제3권에서 여러 가지 준법의 이름과 사용한 화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역시 명나라 말기의 미술사가 왕가옥(汪珂玉)도 그의 저서 주16에서 14가지의 준법을 들었다. 왕가옥은 비교적 자세히 준법을 다루었다. 하지만 함께 곁들인 그림이 없어서 이해를 돕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부족함은 청나라 초 미술사가 왕개(王槪)가 그의 저서 주17과 『학화천설(學畵淺說)』에서 보완해 주었다. 그는 18가지의 준을 하나하나 그림으로 보여 주면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왕개와 같은 무렵의 화가 겸 화론가였던 주18도 자신의 저서 『화어록(畵語錄)』에서 자세하면서도 이해하기 힘든 문장으로 준법을 해설하였다. 그는 산의 모습은 가지가지이며, 산천은 모두 준을 가지고 있고, 산이 주름진 것처럼 봉우리마다 이름도 다르고 모습도 다르기 때문에 준법도 제각기 다르다며 13가지의 준을 들었다.

발묵산수화(潑墨山水畵)와 하화(荷畵)를 잘 그렸던 20세기의 중국화가 장대천(張大千)은 그의 주19인 『장대천화(張大千畵)』(1961년)에서 석도와 비슷한 말을 하고 준법의 활용을 특히 강조하였다. 미술사가 이임찬(李霖燦)은 그의 저서 『산수화준법 · 태점지연구(山水畵皴法苔點之硏究)』(1976)에서 18가지의 준을 연구해 설명하였다.

사실 준법은 대자연의 산석(山石)과 능곡(陵谷)을 직접 보고 관찰한 뒤 그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위한 필묵의 조합이지 지질학적으로 분류한 것은 아니다. 또 그런 준법을 써서 산수화를 그린 화가가 “나는 무슨 준법을 써서 그림을 그렸다.”고 밝힌 것도 아니다. 준법의 발전은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발전하였으며, 1천 년이라는 세월을 거치면서 풍성한 성과를 이룩했다.

  1. 한국

우리나라에서는 18세기 진경산수화가였던 정선(鄭敾)이 대나무 빗자루로 싹싹 쓸어내리는 듯한 평행집선준(平行集線皴), 이른바 겸재준(謙齋皴)을 창시하여 사용하면서 금강산을 비롯한 한국의 산하를 독창적으로 조형해냈다. 또 20세기의 한국 산수화가였던 이상범(李象範)도 미점준법(米點皴法)을 독자적으로 변형시킴으로써 한국의 조야(粗野)한 산야의 특징을 살려 그렸다.

내용

널리 쓰이는 10여 가지의 준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귀면준법(鬼面皴法) : 귀피준법(鬼皮皴法)이라고도 하는데, 주20의 특질을 잘 표현할 수 있다. 산의 전체적인 모습이나 바위의 형세를 귀신의 얼굴처럼 험상궂게 그려 괴이한 느낌을 내는 준법으로 남송(南宋)의 화가 염차평(閻次平)의 「사락도(四樂圖)」에 쓰였다.

② 대부벽준법(大斧劈皴法) : 글자 그대로 큰 도끼로 찍어 갈라 터진 것처럼 산석(山石)을 그리는 기법으로 소부벽준법과 큰 차이가 없는 준법이다. 이 대부벽준법은 양강(陽剛)의 미(美)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남성적이고 힘찬 화법이다. 또 마하파(馬夏派) 화풍때문에 더욱 유명해졌다. 남송대 주21의 「계산청원도(溪山淸遠圖)」와 조선시대 이인문(李寅文)의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에 이 준법이 적용되어 있다.

③ 마아준법(馬牙皴法) : 글자 그대로 산의 모습을 말의 이처럼 뾰족뾰족하게 그리는 준법이다. 몰골법(沒骨法 : 그림을 그릴 때 윤곽을 그리지 않는 화법)이 아닌 구륵법(鉤勒法 : 그림을 그릴 때 윤곽선을 분명하게 그리는 화법)으로 윤곽을 그리고 그 안에 주22를 더해 장식적인 맛이 나게 하거나 채색을 하지 않기도 한다.

④ 몰골준법(沒骨皴法) : 중첩된 산석이나 바위의 괴량감(塊量感)을 표현할 때 필선(筆線)으로 윤곽을 긋지 않고 먹물로만 나타내는 준법이다. 즉 먹색의 농담(濃淡)으로만 체적(體積 : 부피)과 전절(轉折 : 돌다가 뚝 끊어짐의 비유)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몰골준법으로 그린 산세(山勢)는 마치 제빙공장에서 만든 얼음덩어리를 쌓아놓은 듯하다. 이 준법은 당나라 말 오대 때부터 시작된 최고(最古)의 것이다.

⑤ 소부벽준법(小斧劈皴法) : 산과 바위의 굳세고 뻣뻣함을 작은 도끼나 주23로 찍어 갈라져 터진 것처럼 그리는 준법이다. 이 소부벽준법은 북송 말에 시작하여 남송의 수묵창경파(水墨蒼勁派), 즉 마하파(馬夏派) 화가들이 애용했다. 쇠조각처럼 날카롭고 굳센 이 준법을 써서 그린 그림은 보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필묵의 효과가 넘친다.

⑥ 우모준법(牛毛皴法) : 원나라 말 사대가(四大家) 중 한 사람인 주24이 만들어 쓴 것으로 수많은 주25처럼 산의 모습을 복잡하게 묘사하는 준법이다. 짧고 끈끈한 털 같은 가느다란 선이 수백 수천 겹으로 그려져 여름철 산림의 푸르고 무성함을 나타낸다. 단필준산법(短筆皴散法)이라고도 할 수 있다.

⑦ 우점준법(雨點皴法) : 북송 초의 주26이 창시한 준법으로 마치 비가 내리는 것처럼 수많은 점을 찍어 그리는 화법이다. 지마준법(芝麻皴法)이라고도 불리며, 기후가 건조한 화북지방의 황토암석(黃土巖石)을 표현하는 적절한 화법이다.

⑧ 운두준법(雲頭皴法) : 산봉우리를 구름으로 휘감아 그윽하게 그리는 준법으로 북송 초의 곽희가 창시한 것이다. 산세를 영웅적으로 그리고 사계(四季)의 변화를 민감하게 표현한 곽희는 바람이 일고 구름이 솟는 듯한 산수화를 잘 그렸다.

⑨ 절대준법(折帶皴法) : 원나라 때의 문인화가였던 주27이 창시한 준법이다. 대부분의 준법이 붓을 세로로 그으면서 그리지만 이 절대준법은 가로, 즉 옆으로 긋는 준법이어서 독특한 효과를 낸다. 대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붓을 긋다가 수직으로 내리 꺾으면서 먹색을 짙게 쓰는 것이 특징이다.

⑩ 피마준법(披麻皴法) : 대체로 같은 방향으로 길게 선을 긋는 준법이다. 즉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일정한 리듬과 굵기로 긴 선을 그어 마치 주28를 짜놓은 듯이 보이기 때문에 ‘헤칠 피(披)’자를 붙여 이름 지은 준이며, 이 준을 써서 그리는 법을 피마준법이라 한다. 흙이 많은 산의 모습을 그릴 때 쓰는 준법으로 준법 가운데에서도 종주적(宗主的)인 준법이라 하겠다.

⑪ 하엽준법(荷葉皴法) : 피마준법, 절대준법, 해색준법 등과 같이 긴 선으로 그리는 준법이다. 강남산수의 음유(陰柔)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한 준법으로 원나라의 주29가 잘 썼다. 연잎의 잎맥이 퍼져 내린 것처럼 그리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⑫ 해색준법(解索皴法) : 엉킨 노끈을 푸는 것처럼 그리는 준법으로 피마준법이나 하엽준법과 비슷하지만, 선이 더 길고 복잡하게 엉킨 점이 다르다. 조맹부는 그의 그림 「작화추색도(鵲華秋色圖)」에서 해색준법과 하엽준법을 함께 쓰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회화사 용어집』(이성미․김정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3)
『중국회화의 이해』(허영환, 열화당, 1976)
주석
주1

동양화에서, 윤곽을 가늘고 엷은 쌍선(雙線)으로 그리고 그 가운데를 색칠하는 화법.    우리말샘

주2

동양화에서, 산악ㆍ암석 따위의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쓰는 기법.    우리말샘

주3

중국 산수화에서, 먹물이나 물감을 찍어서 나뭇잎ㆍ풀ㆍ이끼ㆍ바위ㆍ산 따위를 나타내는 방법.    우리말샘

주4

산수화에서, 나무를 그리는 기법.    우리말샘

주5

중국 북송(北宋)의 화가(?~?). 자는 순부(淳夫). 계절에 따른 경관(景觀)의 변화, 빛과 구름의 상태 따위의 묘사에 뛰어났다. 작품에 <계산추제도권(溪山秋霽圖卷)>, 저서에 화론(畫論) ≪임천고치≫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6

산수화를 그릴 때 사용하는 준법의 하나. 중첩되어 피어오르는 구름처럼 산을 그리는 동양화 기법으로, 층층이 쌓인 기괴한 암석을 그릴 때 사용한다.    우리말샘

주7

삼의 올을 풀어 실처럼 길게 그리는 산수화 준법.    우리말샘

주8

중국 송나라의 산수화가(?~?). 자는 숙달(叔達). 양쯔강(揚子江) 유역의 풍경을 연기와 안개, 광선으로 표현하여 심오한 화풍을 이루었다. 후에 남송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우리말샘

주9

중국 송나라 초기의 화가(?~?). 웅대한 산수화를 그렸으며, 스승인 동원(董源)과 함께 남종화의 길을 열었다.    우리말샘

주10

중국 북송 초기의 산수화가(?~?). 본명은 중정(中正). 자는 중립(仲立). 송나라 초기 3대가의 한 사람으로서, 주로 웅장한 바위산을 화면 중앙에 크게 배치한 고원 산수(高遠山水)를 그렸다. 작품에 <추산행유도(秋山行遊圖)>가 있다.    우리말샘

주11

수묵 산수화를 그릴 때 사용하는 준법의 하나. 산악ㆍ암석 따위의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가는 붓으로 치밀하게 그린다.    우리말샘

주12

중국 북송대의 미술 이론가(?~?). 대표작으로 미술 이론과 작가 정리, 그림평 등이 기술된 ≪도화견문지≫가 있다.    우리말샘

주13

1080년 무렵에 중국 북송의 곽약허(郭若虛)가 지은 책. ≪역대명화기≫의 속편으로 보이며, 당나라 말기부터 북송 중기까지 그림에 관한 사실 및 화가 333명의 전기가 수록되어 있다. 6권.    우리말샘

주14

중국 북송 때의 한졸이 쓴 책. 저술 시기가 불분명하지만, 1121년 이전에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수화의 각종 화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말샘

주15

중국 명나라의 학자(1558~1639). 자는 중순(仲醇). 호는 미공(眉公). 시(詩)ㆍ문(文)ㆍ서(書)ㆍ화(畫)에 모두 뛰어났다. 29세부터 풍류와 문필 생활에 전념하면서 일생을 보냈다. 저서에 ≪미공전집≫이 있다.    우리말샘

주16

1643년 전후에 중국 명대의 왕가옥(汪砢玉)이 편집한 책. 저자가 소장했던 서화나 감상했던 작품들을 중심으로 저술된 책이다.    우리말샘

주17

중국 청나라 초기에 왕개(王槪)ㆍ왕시(王蓍)ㆍ왕얼(王臬) 삼 형제가 편찬한 화보(畫譜). 산수, 사군자, 화훼, 초충(草蟲) 따위를 모아 1679년에서 1701년에 걸쳐 펴낸 것으로, 남화(南畫)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3집 17권.    우리말샘

주18

중국 청나라의 승려ㆍ화가(1641~1720). 법명은 도제(道濟). 호는 대척자(大滌子). 산수ㆍ화훼ㆍ난죽 따위에 뛰어났으며, 작품에 <황산도권(黃山圖卷)#GT#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9

그림을 모아서 만든 책.    우리말샘

주20

퇴적 작용으로 생긴 암석. 기계적 퇴적 작용으로 생긴 사암ㆍ역암 따위의 쇄설암, 화학적 퇴적 작용으로 생긴 처트와 암염 따위의 화학적 침전암, 유기적 또는 생화학적 퇴적 작용으로 생긴 석회암, 석탄을 포함하는 유기적 퇴적암으로 나눈다.    우리말샘

주21

중국 남송(南宋)의 화가(?~?). 자는 우옥(禹玉). 마원(馬遠)과 함께 남송 후반기의 원체(阮體) 산수화의 쌍벽을 이루었으며, 단아하고 아름다운 필치로 알려졌다. 작품에 <계산무진도(溪山無盡圖)#GT#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22

엷은 채색.    우리말샘

주23

나무를 깎아 다듬는 연장의 하나. 나무 줏대 아래에 넓적한 날이 있는 투겁을 박고, 줏대 중간에 구멍을 내어 자루를 가로 박아 만든다.    우리말샘

주24

중국 원나라 말기의 문인ㆍ화가(1322~1385). 자는 숙명(叔明). 호는 황학산초(黃鶴山樵)ㆍ향광거사(香光居士). 원말 사대가의 한 사람으로, 산수화에 능했다.    우리말샘

주25

소의 털.    우리말샘

주26

중국 북송 초기의 산수화가(?~?). 본명은 중정(中正). 자는 중립(仲立). 송나라 초기 3대가의 한 사람으로서, 주로 웅장한 바위산을 화면 중앙에 크게 배치한 고원 산수(高遠山水)를 그렸다. 작품에 <추산행유도(秋山行遊圖)>가 있다.    우리말샘

주27

중국 원나라의 화가ㆍ시인(1301~1374). 자는 원진(元鎭). 호는 운림(雲林). 간결한 구조와 묘법(描法)으로 예스럽고 맑은 정취가 넘치는 산수화를 그렸으며 시도 잘 썼다. 시집에 ≪청비각집(淸閟閣集)≫이 있다.    우리말샘

주28

삼실, 무명실, 명주실 따위로 짠 천.    우리말샘

주29

중국 원나라의 화가ㆍ서예가ㆍ문인(1254~1322). 자는 자앙(子昂). 호는 집현(集賢)ㆍ송설도인(松雪道人). 서화와 시문에 뛰어나서 원나라의 사대가(四大家)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저서에 ≪상서주(尙書注)≫, ≪송설재집(松雪齋集)≫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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