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자 ()

목차
불교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제25대 진지왕 때의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제25대 진지왕 때의 승려.
내용

항상 흥륜사의 미륵불상에게 기도할 때 ‘미륵보살이 화랑으로 화하여 이 나라에 나타나 가까이 모실 수 있게 되기를’ 발원(發願)하였다. 어느 날 꿈에 한 도승이 나타나 웅천(熊川 : 공주) 수원사(水源寺)로 가면 미륵선화(彌勒仙花)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10일 동안 한 걸음에 한번씩 절을 하며 수원사에 이르자, 절 앞에서 용모가 뛰어나고 미목(眉目)이 청수한 소년이 맞이하여 객실로 인도하였다. 그 인정이 은근하여 맞이한 까닭을 묻자, “나도 서라벌 사람인데 스님이 멀리서 오신 것을 위로할 뿐입니다.”라고 한 다음, 문으로 나가더니 보이지 않았다.

이 일을 우연이라 생각하였으나, 그 절의 한 노승을 만났을 때 이미 미륵선화를 만나보았다는 말을 듣고 그 소년이 곧 미륵의 화신임을 깨달았다. 그 뒤 서라벌로 돌아와 두루 탐색하다가 영묘사(靈妙寺)의 동북쪽 길가의 나무 아래에서 그 소년이 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집과 성명을 묻자, 이름은 미시(未尸)이며, 어릴 때 부모가 죽어 성은 모른다고 하였다.

가마에 태워 대궐로 데려가서 왕에게 전말을 말하자 왕이 미시를 매우 사랑하고 공경하여 국선(國仙)으로 받들었다. 미시는 도의와 풍류로 화랑을 이끌었으며, 7년 뒤 어디론지 사라졌다. 그 뒤부터 미륵이 국선으로 화현하였다 하여 국선을 미륵선화라 일컫고, 그 낭도를 용화향도(龍華香徒)라 불렀다고 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집필자
이종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