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대요 ()

목차
관련 정보
천기대요
천기대요
과학기술
문헌
관혼상제를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길흉을 가리는 방법을 기술한 도참서. 방서.
목차
정의
관혼상제를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길흉을 가리는 방법을 기술한 도참서. 방서.
내용

2권 1책. 활자본.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의거하여 주1를 비롯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길흉을 가리는 방법을 기술한 책이다.

이 책의 편찬내력을 보면, ① 중국 명나라의 임소주(林紹周)가 편찬하였고, ② 1636년(인조 14) 성여훈(成如櫄)이 이를 도입하여 간행하였다가 병자호란을 겪고 난 뒤인 1653년 다시 시헌력(時憲曆)에 의하여 개편, 중간하였다.

③ 1737년(영조 13) 음양과(陰陽科) 출신인 지백원(池百源)이 다시 보충하여 『신증천기대요(新增天機大要)』라는 표제로 관상감(觀象監)에서 간행하였다.

④ 1763년 다시 그의 손자 지일빈(池日賓) 등이 혼효중성(昏曉中星)을 바로잡아 이를 증보하여 『증보참찬비전천기대요(增補參贊祕傳天機大要)』라는 표제로 관상감에서 간행하였다.

⑤ 1902년 지송욱(池松旭)이 다시 이를 증보하여 간행하였으나, 이 밖에 다른 사람들도 약간씩 변형하여 출판한 것들이 있다.

지송욱에 의한 간행본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상권 첫머리에 술수(術數)의 기초가 되는 항목들을 기록하였고, 두번째는 상장문(喪葬門)으로 음택(陰宅)을 고르고 안장(安葬)하는 택일(擇日) · 택방(擇方)의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하권은 상장문의 계속으로 육갑천규도(六甲天竅圖) · 이십사산좌국택법(二十四山坐局擇法) · 조명결(造命訣) · 한림원왕악연월선집(翰林院王顎年月選集) 등 천묘(遷墓)에 필요한 길흉을 설명하였다.

그 다음 세번째는 기조문(起造門)으로 삼갑년(三甲年) · 기조간신길년(起造干辰吉年) · 기조지신길년(起造支辰吉年) · 수조흉년(竪造凶年) · 사정팔국(四正八局) · 정초(定礎) · 수주(竪柱) · 상량(上樑) 등 양택(陽宅)의 자리를 택하고 건축하는 데 필요한 택일, 기타 택길(擇吉)의 방법을 설명하였다.

네번째는 혼인문(婚姻門)으로 납징정친(納徵定親) · 가취월(嫁娶月) · 월염정국(月厭定局) · 남녀구궁궁합법(男女九宮宮合法) 등 혼인에 필요한 길흉선택의 법을 설명하였고, 그 뒤는 특별한 제목 없이 입택귀화(入宅歸火) · 이거(移居) · 입학(入學) · 제사일(祭祀日) · 기복일(祈福日) · 재의일(裁衣日) · 구의료병일(求醫療病日) · 출행일(出行日) · 벌목일(伐木日) · 세간흉신(歲干凶神) · 세지흉신(歲支凶神) · 월가흉신(月家凶神) · 사시흉살(四時凶殺) 등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에 음양변론(陰陽辨論)을 첨가하고 있다. 이 책은 관상감 주2에서 하던 것과 같은 각종 길흉선택의 법을 모은 것이다. 규장각도서 등에 있다.

참고문헌

『서운관지(書雲觀志)』
『증보참찬천기대요(增補參贊天機大要)』(대한역법연구소역편)
주석
주1

성년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의 네 가지 전통적인 예식. 우리말샘

주2

운명, 길흉, 화복 따위에 관한 문제를 논하는 학문.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유경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