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곡사 대웅전 ( )

목차
관련 정보
진주 청곡사 중 대웅전 일곽
진주 청곡사 중 대웅전 일곽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청곡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재건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청곡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재건된 사찰건물. 불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건물. 1972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청곡사는 879년(헌강왕 5) 도선국사(道詵國師)가 창건한 사찰로서, 1380년(우왕 6) 실상대사(實相大師)가 중수하고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광해군 때 복원하였다.

조선 말엽 포우대사(布雨大師)가 다시 대웅전을 비롯하여 사찰 전체를 중수한 바 있다. 도선국사가 청곡사를 창건하게 된 동기는, 진주 남강변에서 청학(靑鶴)이 날아와 이곳에 앉으니 서기(瑞氣)가 충만함을 보고 절터로 정하였다고 전하여오고 있다.

사찰 입구에 있는 교량을 방학교(訪鶴橋)라고도 한다. 대웅전은 1612년(광해군 4)에 재건한 것으로 이 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데, 주심포(柱心包) 집으로 활주[活柱 : 추녀 뿌리를 받친 가는 기둥]를 세워 외부의 지붕 무게를 일부 받치고 있다.

대웅전에 봉안한 석가삼존상(釋迦三尊像)은 1615년(광해군 7)에 조성되었는데, 임진왜란 이후 불상으로는 비교적 대작에 속한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