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좌수영성 남문 ( )

목차
관련 정보
부산 경상좌수영성 남문
부산 경상좌수영성 남문
건축
유적
문화재
부산광역시 수영구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경상좌수영의 성곽문.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수영구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경상좌수영의 성곽문.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면적 64㎡. 1972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무지개모양으로 쌓은 이른바 홍예문(虹蜺門)이다. 흔히 석문(石門) 위에 누(樓)를 지어 누대 혹은 누문형식을 택하나, 여기서는 석문만을 만들어 놓았다.

현재 홍예와 모서리기둥돌만이 남아 있고, 이 돌기둥과 같은 높이로 쌓았던 성벽이 좌우로 약 10여개씩 남아 있다. 문 앞쪽에는 양쪽에 기둥돌을 나란히 세우고 그 위에 박견상(狛犬像)을 조각해놓았다. 문은 원래 경상좌수영의 남문으로 세워진 것으로, 1692년(숙종 18)에 경상좌수사 이만하(李萬夏)가 성을 중수하면서 쌓은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중(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