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오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부산 고려 오층석탑 정면
부산 고려 오층석탑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었던 고려시대 에 제작된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동래구에 있었던 고려시대 에 제작된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2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가 이천시로 이전하면서 2015년 7월 해제되었다. 금강공원 부근 개인 정원에 있었다.

2층기단 위에 5층의 탑신(塔身)을 갖춘 전형적인 고려석탑의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제5층 탑신의 옥개석(屋蓋石)이 없어진 채 상륜부(相輪部)만 기형(畸形)으로 보수하여 탑으로의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나 옥개석의 처마가 위로 발전되어 경쾌한 감을 주며 일반적인 고려석탑이 가지는 고준(高峻)한 감은 있으나 큰 석재를 사용하여 중후한 느낌을 주고 있었다. 탑신(塔身)외 각 부분에는 아무런 조식(彫飾)을 가하지 않았다.

옥개석의 체감률은 1층에 비해 2층은 현저히 줄어들었으나 2층 이상은 거의 비슷한 크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3층 이상의 옥신석(屋身石)은 그 아래층의 옥개석과 연결된 하나의 돌로써 되어 있었다.

상대갑석(上臺甲石)에는 3단의 옥신괴임이 있으며 각 층 옥개석에도 옥신석과 연접하는 부분에 옥신괴임형을 나타내었다. 옥개석의 옥석(屋石)받침은 2층까지는 4단으로 되어 있으나 3층 이상은 3단으로 구성된 것이 특이하였다.

참고문헌

『부산의 문화재』(부산직할시, 1982)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