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전투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8월 1일 조헌(趙憲)의 의병군이 청주성에서 일본군과 싸운 전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8월 1일 조헌(趙憲)의 의병군이 청주성에서 일본군과 싸운 전투.
내용

임진왜란 때 청주성을 점거한 일본군은 충청우도 지방으로 진격하려 하였다. 그러나 청주방어사 이옥(李沃), 조방장(助防將) 윤경기(尹慶祺)의 관군은 잇따라 패퇴하여 연기지방에 있었고, 오직 영규(靈圭)의 승군(僧軍) 수백명이 한동안 일본군과 대치하고 있었다.

형강(荊江 : 금강중류)에서 이 소식을 들은 조헌은 곧 의병군을 이끌고 청주로 향하면서, 이옥에게 적군을 함께 물리치자고 재촉하였으나 관군은 움직이지 않았다. 조헌의 의병군은 영규의 승군과 합세하여 이날 청주성 서문 쪽으로 공격하자 일본군은 크게 패하여 성안으로 도망치고, 이날 밤 그들의 시체를 거두어 불태우고, 깃발을 세워 군대가 안에 있는 것처럼 꾸민 뒤 북문으로 빠져 도망쳤다.

이 전투에서 의병군은 죽기를 다하여 싸워 일본군을 물리칠 수 있었으나 적군의 탄환에 맞아 많은 부상자가 생겼다. 그뒤 충청좌도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군은 이 소식을 듣고 모두 달아났다. 한편, 조헌은 청주의 일본군을 격파한 뒤 상소문을 지어 아들 완도(完堵)와 문인 전승업(全承業)을 시켜 행재소(行在所 : 義州)에 가서 올리게 하였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중봉집(重峯集)』
『징비록(懲毖錄)』
『난중잡록(亂中雜錄)』
『항의신편(抗義新編)』
『택당사초(澤堂史草)』
「임진란중(壬辰亂中) 호서지방(湖西地方)의 의병활동(義兵活動)과 지방사민(地方士民)의 동태(動態)」(김진봉, 『사학연구』34, 198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